입춘대길(入春大吉)
입춘대길(入春大吉)
  • .
  • 승인 2021.02.01 15:5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쪽에서 봄의 전령사 매화꽃이 꽃망울을 터트리면서 봄이 왔음을 전하고 있다.

▼ 온 세상이 코로나19의 공포 속에 휩싸여 있지만, 계절은 변함없이 순환하고 있다. 봄은 꽃나무가 화려한 자태를 뽐내고 환희 넘치는 자연의 생명이 부활하는 생동의 계절이다. 인류가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을 위협받아온 지 2년째. 눈치도 없는지 봄의 계절은 어김없이 찾아오고 있다. 내일 3일이 입춘이다.

▼ 입춘은 연중 맨 처음 절기로서 동풍이 불어 언 땅을 녹이고 겨울잠에서 깬 벌레들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물고기가 얼음 밑을 돌아다닌다고 했다. 지금은 잊혔지만, 그해 풍년과 소원을 기원하는 입춘 풍속이 있었다. 입춘날 관아에서는 진흙이나 짚으로 토우(土牛)를 만들어 밭을 가는 시늉을 하면서 풍년을 기원했다고 한다.

▼ 아낙네들은 소복 차림으로 보리밭에 가서 땅신(神)에게 세 번 절하고 보리 뿌리를 뽑아, 보리가 세 가닥이면 풍년. 두 가닥이면 평년.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는 맥근점(麥根占)을 쳤다고 한다. 조정에서는 입춘날에 종이나 은박지로 만든 은화(銀花). 채화(彩花)를 신하들에게 하사하면 이를 머리에 꽂고 봄맞이를 했다고 한다.

▼ 지금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한테 온 지구촌이 맥을 못 추고 있다. 한 해의 희망과 풍요를 준비해야 하는 봄의 기운을 느끼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에 빼앗긴 봄이 올해도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다. 비정상적인 지금의 일상을 겪으면서 그동안 평온한 우리 일상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축복이었는지 느끼게 해준다. 선조들의 지혜가 배어있는 입춘 민속을 되살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입춘대길’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2-01 18:42:27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2-01 18:40:51
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
@
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윤진한 2021-02-01 18:39:51
등 좋은 글을 붙입니다.
입춘절기때는 유교에서 최고신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 다음의 하위신이신 오제[五帝. 다신교 전통의 유교에서 조상신 계열로 승천하여 최고신 하느님(天)다음의 하위신이 되심]중의 한분이신 봄의 신[춘(春)의 제(帝)] 태호(太皥)께서 다스리는 절기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51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
윤진한 2021-02-01 18:38:47
유교문화 24절기나, 유교 명절이 닥치면, 일본강점기 강제 포교종들[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중 기독교는 그렇지 않은데, 최근에 불교가, 유교흉내를 내며, 시중에 진출하는게 참 괴이함. 산속 절에서 불공드리는게 불교 본래 모습으로 알고 있음.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입춘(立春). 양력 2021년 2월 3일(음력 12월 22일)은 입춘입니다. 달의 운행기준,이 날부터 봄이라고 하지만, 체감온도로 느끼는 추위는 아직도 강합니다. 여름철에 태양열이 쌓여 지열(地熱)때문에, 양력 9월이 되어도 체감온도는 무더위로 느껴지고, 겨울에는 땅이 얼어서, 입춘과 우수.경칩이 지나야 얼었던 땅이 풀려 체감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입춘때는 대문이나 기둥에 입춘대길(立春大吉)이나 건양다경(建陽多慶)등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