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임명장…공수처 공식 출범
문재인 대통령,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임명장…공수처 공식 출범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1.2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다.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임명을 재가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10분경 김 처장 임명안을 재가하고, 오전 11시 임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김 처장은 이날 임명장을 받고 3년 임기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에서 김 처장에게 “고위공직사회의 투명성과 청렴성 지킴이로서 우리 사회를 더 공정하고 부패없는 사회로 이끌어가는 견인차로서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처음 출범한 공수처인 만큼 차근차근 국민 신뢰를 얻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적법 절차와 인권친화적 수사에 전범을 보여준다면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중립성과 독립성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치로부터의 중립과 기존 사정기구로부터의 독립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제 공수처의 검찰·경찰의 수사 역량을 합친 것이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을 더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에서 수사 역량을 높여 나가기 위한 검·경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며 공수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처장은 “선진 수사기구, 인권친화적 수사기구가 되는데 초석을 놓아 공수처가 국민 신뢰를 받는다면 검찰의 지금 잘못된 수사 관행도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법조인으로서 조금이라도 기여가 된다면 최선을 다할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임명장을 받은 김 처장은 공수처 사무실이 있는 정부과천청사로 이동해 오후 3시30분 취임식에 이어 현판 제막식에 참석했다.

김 처장은 이날부터 공수처 차장 임명 등 인선을 비롯해 공수처의 본격적인 가동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