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환경친화도시 목표로 악취저감 종합계획 수립
익산시, 환경친화도시 목표로 악취저감 종합계획 수립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1.01.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올해 악취 없는 환경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강력한 단속과 지원을 병행하는 악취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익산시는 지난해 ‘익산악취24’에 신고된 악취민원 데이터 분석 결과 악취유형은 분뇨와 가축분뇨 계열로 전체 민원의 총 79.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축분뇨냄새 36.8%, 분뇨냄새 26.8%, 분뇨+화학약품냄새 8.9%, 분뇨+매케한냄새 71%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년 대비 분뇨와 가축분뇨계열 악취는 71.8%에서 79.8%로 증가한 반면, 화학약품 계열이 27.3%에서 22%, 음식물 냄새가 4.6%에서 1.5%로 각각 감소하며 익산제1·2산단과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강력한 단속이 악취 저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올해는 ‘악취배출시설 점검 계획’을 토대로 복합악취 시료 채취와 실시간 악취 측정차량 성분 분석을 통해 사업장별 악취 발생 원인을 찾아 악취방지시설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도심권 분뇨악취의 원인지 규명을 위해 시행 중인 ‘익산제1·2산단 및 주요지역 악취 조사용역’이 2월말 마무리되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원인지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이어, 5월부터 10월까지 야간 악취상황실을 운영해 도심 인근의 악취발생 민원이 잦은 사업장과 24시간 조업 사업장을 집중 관리하고 고질적·반복적으로 법적 기준을 초과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요건 충족시 악취관리 지역외 신고대상시설로 지정을 검토해 악취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지난해 악취 저감을 위해 관련 부서가 노력한 만큼 사업장 악취가 상당히 저감되는 성과가 있었다”며“올해도 환경친화도시에 걸맞은 시책으로 체감악취 저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