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임기 만료전 무소속 단체장 복당·전주을 지역위원장 임명 주목
이낙연 임기 만료전 무소속 단체장 복당·전주을 지역위원장 임명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1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3월 초 임기 만료가 다가오면서 전북 정치권의 관심이 이 대표의 행보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의 임기 만료 시점과 전북 정치지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깊은 함수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차기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인 전북지역 무소속 단체장들의 민주당 복당 문제와 현재 사고지구당인 전주을과 지역위원장 대행체제인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 위원장 임명 등이 이낙연 대표의 입김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 민주당 내부에서는 전북의 무소속 단체장들의 복당 문제를 두고는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차기 대선주자인 이낙연 대표가 전북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소속 단체장들의 복당을 허용할 수 있다는 주장부터 지역위원장 의견에 따라 선별 복당을 결정할 수 있다는 의견이 상존하고 있다.

실제 무소속 단체장 중 일부는 이낙연 대표 측 등 중앙당 인사들과 복당 여부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북의 무소속 단체장들의 민주당 복당에 따른 정치적 후폭풍을 언급하며 차기 지방선거 이전까지는 복당이 허용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무소속 단체장들의 복당이 이뤄지면 지난 4·15 총선 때 민생당, 무소속으로 출마한 전직 의원들의 민주당 복당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을 설명한 것이다.

이낙연 대표에게 전주 을과 남원·순창·임실의 지역위원장 임명은 ‘뜨거운 감자’로 설명된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최근 전주 을 지역위원장 임명에 대해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라며 “이낙연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정치적 신의 문제로 고민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무소속 이상직 의원이 탈당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위원장을 새로 임명할 경우 ‘정치적 예의가 아니다.’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최근 “차기 대선 등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전주 을 지역위원회뿐 아니라 전국의 다른 지역위원회도 지역위원장을 새로 임명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가 임기 중에 전주을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임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중앙당도 전북 여론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이낙연 대표와 차기 대선 경쟁을 펼치는 정세균 총리의 사퇴 시점도 이 대표의 임기와 연동되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은 정세균 총리의 사퇴 시점과 관련, “코로나 19 사태 해결 여부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대선 경쟁자인 이낙연 대표의 대표직 사퇴 시점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은 특히 이낙연 대표 체제에서 당직을 맡고 있는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과 이원택 당대표 특보 등 전북 정치권 인사들의 대선 관련 행보도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A 의원은 19일 “차기 전당대회를 통해 새 대표가 선출되면 주요당직 인선 등이 이뤄지고 당내 역학 구도도 달라질 것”이라며“대선정국에서 전북의원들의 행보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