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2021 학교협동조합 운영 지원 시행 계획 마련
전북교육청 2021 학교협동조합 운영 지원 시행 계획 마련
  • 신중식 기자
  • 승인 2021.01.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은 19일 ‘2021 학교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 지원 시행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학교협동조합은 개별학교를 기반으로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 등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교육 자치와 복지, 공익사업 등을 하는 교육 경제공동체를 말한다.

현재 도내에서는 전라중(생그레), 양현고(YHAM), 익산부송중(도담), 진경여고(어울림), 고산고(고순도순) 등 5곳에서 학교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이들 학교에 대한 지원과 함께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홍보, 공감대 확산에 주력한다. 학교협동조합 이해 홍보자료 제작, 학교구성원의 이해도 제고, 학교협동조합 포럼 운영, 학교협동조합 홍보 웹사이트 운영 등이 중점과제로 추진된다.

학교협동조합 설립 활성화도 꾀한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학교협동조합 이해 교육 상시 운영, 학교협동조합 설립학교 및 준비학교 행·재정적 지원,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운영, 학교협동조합 및 사회적경제 이해를 위한 캠프 등이 마련된다.

또 제도개선 및 지원 전략 수립을 위한 협조체제도 강화한다. 학교협동조합 민관협의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교육지원청·자치단체 등과 연계를 강화하며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중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