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서울·부산시장 개혁공천 속도전에 전북 지선 상향식 대세
여야 서울·부산시장 개혁공천 속도전에 전북 지선 상향식 대세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1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 입김등 전략공천 사실상 차단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은 당원과 시민의 뜻을 묻는 개혁공천에 방점을 찍었다.

여야의 4월 보궐선거의 개혁 공천기조가 전북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인 차기 지방선거에도 그대로 투영될 것으로 예측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15일 국민의힘의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 방식을 언급하고 “민주당의 상향식 개혁공천 흐름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선거때 마다 논란이 됐던 중앙당 입김 작용등 공천 파열음은 잦아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차기 대선의 전초전 성격으로 여야가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런 중요성에도 이번처럼 공천을 당원과 시민의 몫으로 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여야 각당이 개혁 공천을 하지 않고 중앙당 입김 작용 등 공천 파열음이 발생할 경우 본선 승리를 장담할수 없는 현 정치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 20대 총선때 민주당은 전북에서 공천 파행으로 지역구 10곳중 단 2곳에서만 승리하는 참패를 당했다.

실제 21대 국회 출범이후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 대부분이 차기 지선은 물론이고 복당등 정치적 일정과 관련해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론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2022년 6월 지선에서 민주당 도지사후보와 전북지역 14개 시·군 단체장 후보 공천이 당헌·당규에 따라 권리당원과 일반시민의 여론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전북은 민주당이 상향식 공천제를 도입한 이후 도지사와 14개 시·군 단체장 후보 선출이 중앙당 입김에 따라 결정된 적은 단 한차례도 없다.

특히 2018년 지선은 광역, 기초의원도 후보 경선을 통해 공천이 결정됐다.

민주당 소속 전북지역 A 의원은 최근 “고위 공직자 출신 몇몇이 단체장 출마에 뜻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민주당 후보로 출마할 생각이 있다면 경선을 거쳐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공직자 출신 경력이 본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해도 경선을 하지 않고 전략공천의 특혜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권리당원 수가 점차 늘어나고 올 6월까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도 정치권의 이같은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에서 ‘완전시민경선’을 실시한다.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에게 지지 정당을 묻지 않고 지지 후보만을 묻는 방식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최근 ‘예비경선 시민여론조사 80%-당원투표 20%’, ‘본경선 시민여론조사 100%’ 비율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또 국민의힘은 ‘음주운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도 도입했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2018년 12월 윤창호법(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 이후 음주운전이 1회라도 적발된 경우 후보 자격을 박탈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