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광역화 정치적 이해득실 배제해야
전북 광역화 정치적 이해득실 배제해야
  • .
  • 승인 2021.01.1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행정통합과 광역화 사업이 논의 초반부터 정치집단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전북도 송하진 지사가 신년 회견을 통해 행정구역 개편과 전북 광역화 사업 추진 제안에 대해 해당 지자체와 정치인들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준병·이원택 의원은 “광역권행정구역 통합이 또 다른 불균형을 초래할 개연성이 있어 국가차원의 논리가 필요하다”며 광역권 행정통합에 의문을 제기했다. 안호영 의원은 “정치권 주장보다 주민들의 의사가 존중되는 시군 통합이 논의되어야 한다”며 전주·완주 통합 논의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전북 행정통합에 대해 해당 자치단체의 의견은 유보적이거나 부정적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과거 전주·완주 통합 추진 시 갈등을 겪은 만큼 ‘통합은 주민 주도로 이뤄져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전주·완주와 익산 통합 구상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반면 전주권 광역도시, 익산과 새만금권을 묶는 새만금 광역도시 조성엔 추진 의지를 밝혔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전주와 통합은 완주 군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 광역도시 구상에 대해 해당 지역 단체장과 정치인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주민 의견을 내세우고 있으나 전반적으론 지역주의와 정치적 이해관계를 저울질하는 모습이다. 행정통합과 광역도시화 추진이 주민 공감대가 우선이나, 전북이라는 큰 틀에서 광역발전 방향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 생각한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큰 틀에서의 전북지역의 행정통합과 광역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전주·완주 통합 등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으나, 새만금 단일행정체계 구축과 새만금 메가시티 건설, 전주를 중심도시로 한 광역도시 건설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전북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광역도시화 추진이라면 자자체와 정치인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그동안 행정통합 문제는 정치인들이 주민 공감대를 외치면서 한편으론 갈등을 부채질 한 점이 없지 않았다. 행정통합이 어렵다면 자치단체연합 등을 통한 생활·경제권 통합 등 광역도시화만이라도 반드시 이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