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한국판뉴딜, 지역균형에 중점"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한국판뉴딜, 지역균형에 중점"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1.1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겠다“며 "지역이 주체가 돼 지자체와 주민, 지역 기업과 인재들이 머리를 맞대고,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2021년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은 우리 국민에게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노력도 더욱 강화하겠다. 국가지방협력 특별교부세 등을 활용한 재정지원과 함께 규제자유특구를 새롭게 지정해 혁신의 속도를 높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생활 SOC 투자를 늘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며 "‘한국판 뉴딜’이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우리 삶 속에 스며들고, 기존의 국가균형발전계획과 시너지를 낸다면, 우리가 꿈꾸던 ‘혁신적 포용국가’에 성큼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19와 관련 3차 유행을 조기 종식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면서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 관계와 관련해 "정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발맞추어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거문제 해결책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별히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 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우리는 ‘함께 사는 길’을 선택할 수 있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용기로 혁신의 힘이 강해질 수 있다"며 "우리는 공정의 힘을 믿으면서 그 가치를 바로 세워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권력기관 개혁은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일이다. 법질서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해 오랜 숙제였던 법제도적인 개혁을 마침내 해냈다"며 "공정경제 3법과 노동 관련 3법은 경제민주주의를 이뤄낼 것이며,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그러면서 "모두 오랜 기간 형성된 제도와 관행을 바꾸는 일인 만큼, 현장에 자리 잡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갈등요소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시대 교육격차와 돌봄격차의 완화, 필수노동자 보호, 산업재해 예방, 성범죄 근절, 학대 아동 보호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공정에 대한 요구에도 끊임없이 귀 기울이고 대책을 보완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