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은 모두 특별한 존재다
우리 삶을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은 모두 특별한 존재다
  • 서정환 신아출판사 대표
  • 승인 2021.01.0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삶을 스쳐 지나가는 이들은 모두 특별한 존재다.”

 소설가 보르헤스가 한 말이다. 누구든 항상 그 사람은 무언가를 남기고, 또 우리의 무언가를 가져간다. 많은 것을 남긴 이도 있고 적은 것을 남긴 사람도 있지만, 무엇도 남기지 않고 지나가는 사람은 없다. 이것은 누구든 단순한 우연에 의해 만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분명한 증거가 아닐까.”

 어딘가에 나에게 정해진 섭리나 계획이 있고, 그것을 일깨우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사람들이 내 앞에 나타난다고 나는 믿는 편이다. 지금의 내 삶에 그 관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온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이유가 있어서 우리 삶에 나타나고, 때가 되면 우리는 그 이유를 알게 된다. 이것이 진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지금의 나는 내게 길을 가르쳐 준 모든 만남과 부딪침의 결과물이다. 누구도 내가 걷는 길을 무작위로 교차하지 않는다.

 여기, 인생의 만남에 관한 작자 미상의 글이 있다. “당신의 삶에 나타나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가 있어서 오는 사람, 한 계절에만 등장하는 사람, 혹은 평생 만남을 갖는 사람이 있다. 그중 어디에 속하는지 알면, 저마다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할지 알게 될 것이다.

 어떤 이유가 있어 당신의 삶에 온 경우, 그들은 대개 당신이 드러내 보인 필요를 충족해 주기 위해 온다. 당신이 고난을 통과하도록 돕고, 길을 안내하고, 지지해 주려고 온다. 물질적으로, 정서적으로, 혹은 영적으로 당신을 도우려고 온다. 그들은 신이 보낸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며, 실제로도 그런 것 같을 때가 있다. 그들은 당신이 그들을 필요로 하는 그 이유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그들은 당신 잘못이 전혀 없는데도, 혹은 좋지 않은 시기에, 관계를 끝낼 것 같은 말이나 행동을 하기도 한다. 때로는 죽거나 어딘가로 떠나 버리기도 한다. 때로는 과격한 행동을 해서 당신이 분명한 결단을 내리게 만든다. 이때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우리의 필요가 충족되었다는 것, 우리가 바라던 것이 채워졌다는 것, 그래서 그들의 역할이 끝났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올려 보낸 기도는 응답받았으며, 이제는 앞으로 나아갈 때가 온 것이다.

 한 계절 동안만 당신 삶에 들어오는 사람도 있다. 그것은 당신이 나누고, 성장하고, 배우는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에게 평화로운 시간을 가져다주고 당신을 웃게 할 것이다. 당신이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일을 가르쳐 줄지도 모른다. 그들은 대개 믿을 수 없을 만큼의 기쁨을 당신에게 준다. 이것을 믿으라. 이것은 사실이다. 다만, 한 계절 동안만.

 평생의 관계는 당신에게 배움을 준다. 굳건한 감정적 토대를 갖기 위해 당신이 쌓아 나가야만 하는 것들을. 당신이 할 일은 그 배움을 받아들이고, 그 사람을 사랑하고, 그 관계에서 당신이 배운 것을 주변의 모든 관계와 삶의 영역에 적용하는 것이다. 사랑은 맹목적이지만 진정한 우정은 천 리 밖을 본다는 말이 있다.

 당신이 내 삶에 나타나 준 것에 감사한다. 그것이 이유가 있는 만남이든, 한 계절 동안의 만남이든, 한 계절 동안의 만남이든, 생애를 통하는 만남이든 모든 만남에 감사한다.

 견강부회이지만 온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타나 준 것은 분명히 이유가 있기 때문에 온 것이다. 그러나 이유 있는 만남이긴 해도 반길 수 없는 손님이다.

 우리 모두는 바짝 긴장해서 마스크 쓰고 손 깨끗이 씻고 수칙을 준수해서 빨리 몰아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 힘냅시다.

 서정환<신아출판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