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2022 지방선거 기상도 ‘민주당 독주 흔들’
[신년] 2022 지방선거 기상도 ‘민주당 독주 흔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민주당 텃밭인 전북은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깊은 함수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향후 정치지형은 쉽게 예측할 수 없게됐다.

 특히 2022년 6월 1일 지방선거 까지는 1년 5개월의 시간이 남아있지만 올 한해동안 전북 정치가 지방선거 격랑에 휩싸일 것이라는 전망은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은 일단 오는 4·7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이들 보궐선거 결과는 차기 대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 성격을 갖고 있는데다 민주당 중심의 전북 정치구도 재편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아직 초반 이지만 4·7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민주당에 불리하게 흐르고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들 선거관련 여론조사에서 야권 후보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코로나 19, 검찰개혁과 관련한 민심이 민주당에 우호적이지 않다.

 민주당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전북 민심은 민주당에 절대적 이지만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보궐선거 결과는 분명 차기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지형 재편

지난해 연말 부터 전북에서 민주당의 강세가 1년 5개월 남은 지방선거때 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은 도전을 받고 있다.

 민주당 공천은 당선의 공식이 차기 지선에도 적용될지 여부가 불투명해 졌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정치권 내 다수가 지난 4·15 총선 결과를 언급하며 차기 지선도 민주당 독주체제로 시작해 끝날 것으로 보고 있다.

 4·15 총선에서 민주당은 전북 지역구 10곳 중 9곳, 전남·광주 18곳 전지역에서 승리했다.

 호남의 국회의원 지역구 28석 중 27석이 민주당 손에 떨어졌으며 민주당의 전국 정당지지율은 하락했지만 전북 등 호남은 아직까지는 흔들림이 없다.

 정치권 인사 대부분 1년 5개월 후 치러지는 지방선거도 민주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지역 지선 후보들이 민주당 공천을 받기위해 권리당원 모집에 돌입했고 무소속, 야당 소속 인사들이 민주당 입·복당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따라서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차기 지선때 까지 민주당의 우월적 지위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정치권 그러나 전북 지선이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차기 대선 3개월 후 진행된다는 점을 변수로 보고 있다.

 특히 차기 대선에서 민주당이 패한다면 전북의 14개 시·군에서 무소속 후보의 돌풍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역대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의 강세를 언급하고 “시단위 자치단체는 제외 하더라도 군 단위는 소지역주의, 후보와 유권자들과의 친소관계에 따라 선거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라며 무소속 후보의 돌풍 가능성을 완전 차단하지 않았다.

 ▲민주당 대 무소속 단체장

전북은 14개 기초자치단체중 4곳이 무소속 단체장이다.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29%가 무소속 단체장 지역으로 현직 단체장의 프리미엄을 생각하면 민주당 후보의 정당 공천 위력의과 맞설 수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특히 현재 무소속 단체장 지역인 익산시, 고창군, 임실군, 무주군 4곳 중 익산시를 제외한 3곳은 인구가 적은 군단위 행정 지역이다.

 다시말해 정당공천과 함께 현직 군수의 능력, 면 단위별 소지역주의, 국회의원 선거구의 특징에 따라 지선판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고창군은 정읍시와 무주군은 완주, 진안·장수군 등 4개 자치단체가 임실은 남원, 순창을 합쳐 국회의원 선거구를 유지하고 있다.

복합 선거구인 이들 지역은 민주당 지역위원장의 지역내 평가에 따라 민주당 후보에 대한 민심이 등락을 거듭할 수 있다.

 6·1 지방선거에서 이들 무소속 단체장들의 경쟁력에 대해서는 정치권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현직 단체장의 프리미엄이 민주당의 정당공천의 영향력에 비해 전혀 뒤지지 않는다는 의견 부터 차기 대선 이후 지선이 치러지는 만큼 무소속 단체장들의 수성이 힘들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이런상황에서 무소속 단체장의 민주당 복당 여부도 지선판을 읽는 척도가 되고 있다.

전북의 일부 무소속 단체장들이 물밑에서 민주당 복당을 타진하고 있다.

차기 대선이 민주당과 국민의힘등 여야간 팽팽한 대립 속에 진행되는 만큼 무소속 후보로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그러나 당 정체성 확보와 높은 정당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소속 단체장들의 입·복당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에서 무소속 단체장들의 민주당 입·복당 문제는 차기 대선 민심과 연동돼 있다”라며 “차기 대선이 불과 몇 십만표 차이의 박빙의 승부가 이어지지 않는다면 민주당이 굳이 무소속 단체장의 입·복당을 생각할 필요가 있겠냐”라고 말했다. 

▲최대 격전지

 6·1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은 차기 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다.

민주당 지선 후보 입장에서 무소속 단체장 지역인 익산시장, 무주군수, 고창군수, 임실군수 선거는 무주공산 지역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정당 공천의 힘이 무소속 단체장의 현역 프리미엄을 충분히 누를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송하진 지사의 3선 도전이 최대 관심인 전북 도지사 선거는 민주당 재선의 김윤덕 의원의 사실상 출마 선언으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김 의원은 빠르면 1월중에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차기 도지사 선거는 초반 현 송하진 지사와 김윤덕 의원의 양자구도 속에 민주당 안호영 의원, 김승수 전주시장의 출마 여부를 변수로 꼽고 있다.

전북 도지사 출마가 예상됐던 민주당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도지사 출마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미온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김성주 위원장은 정치권내 많은 인사들에게 “도지사 출마에 뜻이 없다. 출마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속에 김윤덕 의원 진영은 권리당원 모집 등 차기 도지사 출마를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현재 송 지사측은 3선 도전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권리당원 모집 등 출마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송 지사의 출마와 관련, “경선 보다는 자연스런 추대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라고 있을 것”이라며 “당내 경선은 결과를 떠나 3선 출마에 대한 정치적 부담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송 지사의 최종 결심은 차기 지선이 1년 남는 시점인 내년 5-6월경이 될 것으로 관측했다.

 안호영 의원은 도지사 출마에 대해 직접적 언급은 자제하고 있지만 측근들의 움직임은 다르다.

 안 의원측 인사는 “도지사 출마를 생각할 수 있다”라며 “지금은 정치상황을 충분히 관망하고 있다. 때가 되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특히 김승수 전주시장은 출마여부는 차기 도지사판을 새로운 국면으로 몰아가는 뇌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도지사 후보 선출은 권리당원+일반국민의 국민참여 경선방식으로 진행하는 만큼 인구 65만명의 전주시장 경쟁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난 4대 지방선거 부터 김완주, 송하진 지사 등 4회 연속 전주시장이 도지사를 거머쥔 것이 단적인 사례다.

 또 재선 의원들간 경쟁의 시너지 효과도 차기 도지사 선거를 읽는 하나의 텍스트가 되고 있다.

 전주시장 선거는 현 김시장이 3선에 도전하지 않는다면 무주공산을 두고 벌어지는 후보간 경쟁이 볼만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익산시장, 무주군수, 고창군수, 임실군수 선거는 민주당 후보를 찾는 예선부터 무소속 현직 단체장과 경쟁하는 본선 모두 박빙의 승부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