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민병호 선생 독립유공자 선정 대통령 표창 수상
고 민병호 선생 독립유공자 선정 대통령 표창 수상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11.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순국선열의날을 맞아 전북대학교 총동창회장을 역임한 고 민병호 선생이 국가보훈처로부터 독립유공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고 민병호 선생은 일제 치하인 1944년 순창농림학교 재학중 이희동(전 전북광복회장), 홍석길 등 13명의 급우들과 함께 항일 독립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독서회 ‘화령회’를 조직해 활동하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돼 유치장 수감생활을 하던중 해방 직전 석방된 바 있다.

 화령회 명칭의 화령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명나라에 주청한 국호 화령과 조선 가운데 하나로 조선의 뿌리를 잊지 말자는 취지이다.

 화령회는 조선 역사책을 돌려 읽고 토론하는 독서회 활동과 함께 행동강령으로 농촌에 들어가 일제의 강제징용과 징병을 반대하고 농민들에게 공출을 반대하며 일제 군용기 제작 헌금 헌납을 거부하는 계몽운동을 벌일것을 약속했다.

 고 민병호 선생 등 화령회 회원 가운데 일부는 구체적 증빙자료 미비 등으로 그동안 독립유공자 포상에서 누락돼 있었으나 국가보훈처 전북청의 추가 자료 발굴 노력이 빛을 봐 독립유공자로 선정 포상받게 되었다.

 고 민병호 선생은 1927년 전북 순창에서 태어나 순창농림학교와 전북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했으며 부안중, 전주농고 교사, 전주교대 교수를 거쳐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초대 교장을 12년간 역임했고 퇴임후 호남제일여고 창립 교장으로 봉직했으며 제 14대, 15대 전북대 총동문회장(1971-1975)으로 활동했다. 민병호 선생은 2001년 74세를 일기로 안타깝게 타계하였으며 유족으로 미망인 박영진 여사와 1녀 2남이 있다.

 한편 서대문 형무소 역사공원에서 열리는 독립유공자 포상 수여식에는 고 민병호 선생의 장녀인 민혜경(정동영 전 의원 부인)씨와 차남 민준기(의사)씨가 참석해 표창을 수여 받을 예정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