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습관이 만드는 의미 있는 삶”
“좋은 습관이 만드는 의미 있는 삶”
  • 장기요 NH농협은행 전북본부장
  • 승인 2020.11.0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과 다르게 올해 나의 가장 큰 행동 변화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외출하기 전 ’마스크 착용하기’ 일 것이다. 아마 여러분도 그럴 것이다. 처음엔 챙기는 것을 잊기도 하고, 착용이 답답하기도 하여 일명, 턱스크인 상태로 착용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마스크스트랩을 이용하여 깜빡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코와 입을 덮도록 바르게 착용하며, 여유분을 챙기기까지 한다. 어느새 ‘습관’이 된 것이다. 코로나19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라는 목표, 나와 타인을 위한 배려라는 믿음, 마스크착용이라는 행동수칙, 마스크스트랩과 여유분소지하는 환경설정 이것을 열 달이 넘도록 반복하다 보니 이제 마스크 착용하기는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하고자 했을 때 보통 목표를 먼저 세운다. 하지만 목표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변화의 핵심은 바로 실행력과 지속력에 달려있다. 이렇게 생각과 행동의 연결은 아주 작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룰 수 있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처음엔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매일 조금씩 행동을 반복했을 때 그 결과는 엄청나다.

 어쩌면 우리가 사는 현재의 모습은 모두 습관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금 나의 재정상태는 그동안의 소비습관의 결과, 치아상태는 양치습관의 결과, 지식수준은 독서습관의 결과, 체중은 식습관의 결과인 것처럼 말이다.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변화를 꿈꾼다면, 달성하지 않을 수 없는 아주 작은 최소한의 행동습관을 만들어보자. 지속적으로 반복했을 때 그 습관은 목표달성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신뢰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반복되는 작은 성취감은 자기 긍정의 힘을 만들어내고 이것은 곧 자기효능감이 되어, 좋은 습관이 몸에 배도록 지속시켜 줄 강화제가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어떤 한순간의 노력으로 특정 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반복되는 행동에 의하여 규정된다. 그러므로 위대한 것은 습관이다.”라고 말했다.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는 원래 오른발잡이 선수였지만, 양발슈팅 기술을 위해 매일 1,000번이 넘는 슈팅연습을 했다고 한다.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그가 할 수 있었던 것은 습관이 될 때까지의 반복, 현재 그는 양발슈팅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세계 최고의 선수로 성장해 있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도 올해 자기계발습관형성을 위해 골 트래커(Goal Tracker)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직원들 스스로 정한 목표를 반복 실행하고 인증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며 상호학습성장을 목표로 하는 자기계발프로그램이다. 참여직원들은 작은 행동의 반복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며 성취의 기쁨이 업무능력향상 및 고객만족을 이끌었다고 수료소감을 밝혔다.

 깊어가는 가을, 벌써 11월이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이었으나 달성하지 못한 게 있다면, 계획이 나에게 주는 의미를 부여해보고 지금이라도 달성을 위한 아주 작은 행동습관을 정해보도록 하자. 인간은 의미 있는 목적을 갖고, 그곳에 헌신할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할 때 열정이 생기고, 그렇게 되면, 그 일은 해야 하는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이 되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 정리를 위한 좋은 습관, 공부를 위한 좋은 습관,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한 좋은 습관, 합리적 소비를 위한 좋은 습관 등 내 삶을 의미있게 만들어 줄 좋은 습관을 통해 긍정의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해보면 어떨까! 좋은 습관이 만들어나가는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장기요 NH농협은행 전북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