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넘어 생활 전반으로’ 전북도, 공공생활앱 개발 노크
‘배달 넘어 생활 전반으로’ 전북도, 공공생활앱 개발 노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10.2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각 지자체가 공공앱 개발에 뛰어드는 가운데 전북도는 배달을 넘어 ‘생활 서비스’제공에 무게를 두고 밑작업에 나섰다.

생활 속 공정거래를 실현하고, 소상공인과 지역민들의 상생문화 조성을 위해 ‘생활’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해 차별화 전략을 찾겠다는 방안이다.

이와 관련 전북연구원은 내년 2월까지 연구에 착수한다.

지난 21일에는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각계 전문가들을 초청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연구를 맡은 나정호 전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이날 “음식배달뿐만 아니라 특화된 음식용기 개발을 통한 업체 간 공유, 지역 로컬푸드·나들가게 배달 서비스 제공 등 전라북도만의 특성이 나타나도록 분야를 넓혀 거시적으로 고민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에 방문하는 관광객에게도 서비스를 제공되도록 홍보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공공생활앱 개발로 공정 알고리즘 체계 구축, 지역소득 선순환, 중개서비스 관련 업체 증가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위원들 사이에서는 공공앱 개발이 빨리 속도를 내야 한다는 시각 속에서도 앱 이용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동욱 전주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장(문화융합대학 스마트미디어학과 교수)은 “로컬푸드 배달, 대리운전 등 이미 민간업체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자체가 과연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지 확신하긴 어렵다”면서 “도민들에게 공공 생활앱에 대해 인식시키고 단계적으로 분야를 넓혀가는 게 낫지 않겠나”고 제안했다.

다만 한 사업단장은 “시·군 경계를 허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전라북도만의 차별성을 가지고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정락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팀장은 “첫 스타트는 좁게 시작해서 넓혀나가야 한다”며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차별화 전략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최영심 전북도의원은 “건물 공실률도 높아지고 임대료도 비싸다 보니 소상공인들은 점점 힘든 여건에 놓여있다. 공공의 시장개입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공공생활앱에 지역화폐 서비스를 적용한다면 군 단위에서는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종이화폐와 카드앱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선영 전주대 경영대 경영학과 교수는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는 개발이 시작되고 전북도 빨리 추진해야 한다”며 “앱개발 시 카드 수수료는 수익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떼지 않는 지역화폐와 제로페이를 적용해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이 편리성과 공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대근 우석대 유통통상학부 교수는 “광역에서 할지 기초단체에서 할지 시스템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기초지자체에서 각각 추진하고 광역에서는 관리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가는게 나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