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수소산업 전북 성장엔진을 키우는 조건
탄소·수소산업 전북 성장엔진을 키우는 조건
  • 김태중 주필
  • 승인 2020.07.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수소경제 특화클러스터 구축에 이어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가 지정되는 반가운 소식이 연이어 전달됐다. 정부가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1,000개사를 육성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수소경제위워회 위원장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완주 수소충전소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방문해 전북 수소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밝혔다. 전북이 수소산업의 선도모델 지역으로서 수소경제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6일엔 정부의 제3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최종 확정됐다. 수소경제와 탄소산업은 대한민국 산업경제를 선도할 신성장동력이랄 수 있다. 전북이 낙후의 그늘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엔진을 장착해 가는 모습은 200만 도민들에게 큰 희망을 주기에 충분하다.

 우선 전북이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등 탄소소재 산업의 대도약 기회가 마련됐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3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전주, 완주, 군산 등 총 176.62㎢가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특구 안에 탄소 소재 생산과 중간재, 부품 종합재, 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상생협력 체계가 구축되면 낙후 전북은 두세 단계의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처럼 접하는 낭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탄소산업은 이제 생태계 완성의 첫걸음을 뗐다.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가 되는 탄소소재법 개정안 통과, 전주 팔복동 친환경첨단산업단지의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지정 등으로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메카로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전북은 앞으로 관련 생태계를 강화해 친환경 자동차, 수소산업 등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등 최첨단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일이 중요해졌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각오를 다지고 있다. 전북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가는 상황에서 한 가지 더 관심을 두고 정치력과 행정력을 집중해야 분야가 있다. 바로 수소산업 육성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틀 후 완주 수소경제 현장을 방문했다. 수소경제위원장인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가 전북의 완주에서 ‘수소경제 선도국’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만큼 전북의 수소산업 기반이 튼튼하고 미래가 밝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완주군에는 현대차 상용차공장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활용 등 전주기 산업군과 7개 연구기관이 집적화해 있다. 여기에 정부가 육성하기로 한 수소 전문기업과 연관기업을 집어넣고 연구개발 투자를 집중 지원하면 그야말로 수소산업 경쟁력이 높은 궤도로 훌쩍 뛰어가는 퀀텀 점프(quantum jump)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탄소와 수소 산업의 절묘한 결합과 육성을 위해선 정치권과 행정력의 협력과 집중이 필요하다. 새로운 길을 떠나는 선도자의 비장한 심정으로 수소산업과 탄소산업의 미래 횃불을 밝히기 위해 힘을 합치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완주군은 지역 안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수소 전문기업과 연관기관을 집중 육성하고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할 클러스터를 만들어 성장거점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에 산단 조성을 건의해 놓고 있다. 안호영 국회의원도 완주군의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수소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유치해 수소산업 1번지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지금이야말로 전북이 ‘수소·탄소산업 수도’로 우뚝 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전북이 수소와 탄소 양 날개로 비상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행정부터 합심해 기회를 잡아야 한다.

 김태중 주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