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전북지역 현역 물갈이 파고 높다
4.15총선, 전북지역 현역 물갈이 파고 높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1.0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민의 관심은 이제 현역의원 교체폭으로 옮겨가고 있다.

 현 전북의 정치지형이 현역 물갈이 태풍을 예고하고 있는데다 지난 19대, 20대 총선 결과에 따른 것이다.

 19대 총선에서는 정치권에 불어닥친 세대교체 바람으로 11명의 현역 중 단 4명만이 생존했으며 지역구가 1석 축소된 20대 총선때는 국회의원 선거구 10곳 중 3곳만이 현역 의원이 당선됐다.

현역 생존률이 30%에 그친 20대 총선은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국민의당 바람이 이유였다.

21대 총선은 야권의 분열과 기존 정치권에 대한 도민의 불신감이 현역 교체 바람의 진원지가 될 전망이다.

 현재 전북 지역구 10명 중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은 이춘석 의원(익산갑)과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단 2명이며 나머지 8명은 야당과 무소속 이다.

민주당이 아닌 8명의 야당, 무소속 의원들은 평화당 정동영(전주병), 조배숙(익산을), 김광수의원(전주갑). 바른미래당 정운천(전주을), 김관영 의원(군산), 대안신당 유성엽(정읍·고창), 김종회 의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으로 분열되어 있다.

 정치권이 4·15 총선이 ‘현역의 무덤’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전북 야당의 분열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야당·무소속 의원 8명 중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단 한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7명은 지난 20대 총선때 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4년전 총선에서 지금의 야당 의원들은 민주당의 호남홀대론을 주장하고 새정치 실현을 앞세워 전북에서 압도적 승리를 쟁취했다.

그러나 20대 총선 후 불과 1년만에 국민의당이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으로 쪼개지고 평화당은 정치적 명분없이 평화당과 대안신당으로 분열됐다.

 평화당의 분열은 결국 전북을 텃밭으로 한 야당이 전북당과 광주·전남당으로 두 동강나는 결과를 낳았다.

 지난 20대 총선을 통해 전북 발전을 위해 국민의당에 표를 몰아줬던 도민이 야권에 실망할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최근 정당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전북 의원들이 속한 야당의 정당지지율은 5% 미만의 처참한 상황이다.

 전북의 야당 현역 의원들이 전북 총선을 통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재입성 한다는 것 자체가 기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현재 전북에서 야당의 정당지지율을 생각하면 21대 총선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총선을 앞둔 중앙 정치상황에 따라 여야 현역의원의 총선 생존률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지금처럼 진보와 보수의 극한 대립이 펼쳐질수록 전북의 유권자의 투표성향은 민주당 중심으로 이뤄지고 반대의 경우 정당을 떠나 인물론에 따라 후보의 경쟁력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이춘석, 안호영 의원은 지역구 사정에 따라 총선 희비가 교차할 것으로 보인다.

 50대 중반으로 4선에 도전하는 익산갑의 이춘석 의원은 중진의 무게감에 지역내 탄탄한 조직력이 안정적인 총선 행보의 토대가 되고 있다.

 안호영 의원은 완주, 진안, 무주, 장수군 4개군으로 묶여 있는 복합선거구의 소지역주의 특성이 총선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완주와 무진장의 지역주의 투표성향이 뚜렷한데다 최근 완주군의회 의장 등 군 의원들의 민주당 유희태 후보의 지지는 재선행보의 변수로 지목된다.

 그러나 전북의 현역 의원 개개인 역량에 대한 유권자의 평가를 엇갈리고 있어 당초 예상보다 현역 교체율이 작아질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총선에서 유권자의 투표 성향을 언급하며 “전북 발전과 중앙 정치권에서 역할에 따라 유권자의 표심이 결정될 수 있다”라며 “민주당은 집권여당의 모습을 야당은 총선때 까지 정치적 존재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전북의 야당 의원중 일부는 중앙 정치권에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해 예산정국에서 ‘4+1 협의체’를 통한 전북 예산확보와 선거법 통과과정에서 전북의 야당 의원들의 역할이 컸다.

 전북도 공직자는 “국가예산 확보과정에서 전북의 야당 의원들의 도움이 컸다”라며 “전북 정치권의 다당제가 적어도 예산정국에서는 큰 힘이 됐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또 향후 정계개편과 세대교체 바람, 전북 정치위상 확보를 위한 중진의 필요성에 따라 현역 생존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4·15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실시되는 만큼 전북지역 야권통합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통합은 결국 민주당과 야당의 1대1 구도 형성을 의미해 전북 총선이 정당대결에 후보의 인물론 등 다분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