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상조서비스, 소비자 체감 점수는 ‘C’
전북지역 상조서비스, 소비자 체감 점수는 ‘C’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11.19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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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19일 전주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강당에서 상조서비스 이용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상조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이용현황, 피해실태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마련됐다.   최광복 기자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19일 전주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강당에서 상조서비스 이용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상조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이용현황, 피해실태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마련됐다. 최광복 기자

 전북지역 소비자들은 상조서비스에 대해 비교적 불만족하다고 답했다. 당초 계약한 내용과 실제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고, 용품 등의 선택에 있어 여전히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는 19일 도민 6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달 1일부터 12일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조사는 직접 대면 설문조사 형태로 이뤄졌다.

 응답자 비율은 여성이 355명(50.8%), 남성이 344명(49.2%)이었고, 연령별로는 50대 295명(42.2%)로 가장 높았고, 60대가 193명(27.6%), 30~40대가 162명(23.2%), 70대 이상이 49명(7.0%)이었다.

 지역별로는 전주 250명(35.8%), 익산 115명(16.5%), 군산시 106명(15.2%), 정읍 43명(6.2%), 완주 35명(5.0%), 김제 4.9%, 남원 25명(3.6%), 고창 21명(3.0%), 부안 21명(3.0%), 순창 14명(2.0%), 임실 14명(2.0%), 무주·장수·진안은 각 7명(1.0%)을 대상으로 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중 318명은 최근 5년 이내에 서비스 피해 및 불만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사유로는 ‘당초 계약한 내용과 서비스가 차이가 났다’ 78명(24.5%)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계약한 내용과 금액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59명(18.6%), ‘용품, 물품 등 선택의 폭이 좁았다’ 52명(16.4%) 등의 순이었다.

 이밖에 ‘여러 가지로 오히려 불편했다’ 49명(15.4%), ‘사업자의 계약불이행에 대해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 31명(9.7%), ‘상조회사와 장례식장이 마찰이 있었다’ 25명(7.9%) 등의 불편을 겪었다.

 특히 금전적 피해를 경험한 209명 중 피해보상에 대한 노력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 중 절반 이상인 115명이 ‘포기했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응답자중 62명(29.3%)는 직접 보상을 요구해서 받았거나, 일부 보상 등을 받았다고 답했다.

 개선 대책에 대해 소비자들은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사업자를 엄벌해야 한다’ 220건(31.5%), ‘소비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 교육을 해야 한다’ 165건(23.6%), ‘기업이 정직해야 한다’ 155건(22.2%), ‘소비자들이 알아야 한다’ 154명(22.1%) 등의 순으로 답했다.

 전북지회는 “이같은 조사 결과는 상조업계의 부도·폐업, 계약불이행, 방문판매 등 불완전판매 과정에서 많은 소비자피해를 야기한 결과”라며 “상조서비스 피해를 줄이기 위한 관계기관의 모니터링 및 시장 감시·감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장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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