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은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진안고원으로
귀농귀촌은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진안고원으로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19.09.1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프랑스 미슐랭 그린가이드에서 만점을 받은 세계적 명산 ‘마이산’이 있고, 해발 400m 이상의 청정 ‘진안고원’ 지대로써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으며, 도시민들이 선호하는 귀농귀촌 1번지이다.

  진안군은 일찍이 2006년도부터 농촌 살리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차원에서 꾸준히 각종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지난 10여년간 1,909세대 3,384명이 도시에서 이주하여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고 있다.

 인구가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농촌의 현실에서 오늘날 도시민 귀농귀촌인은 전체 인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성원인 만큼, 진안군은 귀농귀촌 5대 원칙하에 귀농귀촌인이 지역 주민과 화합하면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진안군 5대 원칙은 이미 정착한 사람을 우선하고, 전문성을 존중하며, 직접적인 현금 보조를 배제하고, 주민화합과 시스템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진안군의 귀농귀촌 관련 주요사업 세부내용을 알아본다.

 

 ▲ 귀농귀촌 활성화 사업

  진안군은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 및 홍보 등을 위하여 도시민 교육 및 상담,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안내지 제작, 실용교육, 주택 및 농지정보 구축, 멘토 컨설팅단 운영, 동아리 활동지원, 마을환영회 개최, 귀농귀촌협의회 운영, 정책설명회 및 이장교육 등 10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엔 진안군 알리기를 위한 서울 귀농귀촌센터에서 도시민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을 2회 진행과 전북 상담홍보전에서도 진안알리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진안으로 귀농귀촌할 예비자 및 지역주민과 함께 진안 마이스터학교 운영을 통해 실제 농촌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실용교육과 농가 방문을 통한 체험교육 등으로 큰 호응과 함께 농촌적응학교 1회, 도시민 귀농학교 2회에 걸쳐 총 9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 한 바 있다.

 ▲ 귀농귀촌 게스트하우스 운영

  진안군에 정착을 희망하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잠시 시설에 머물면서 지역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주기 위한 귀농귀촌 게스트하우스를 준공, 올해 4월부터 본격 운영되고 있다.

 게스트 하우스는 진안읍 진무로 958-19번지에 위치하며 규모는 292㎡로 이용료는 성인기준

 1일 1일 10,000원이고 연간최대 20일 이용할 수 있다.

 ▲ 귀농인의 집

  진안군으로 이주하는 도시민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자, 임시 주거시설인 귀농인의 집 11개소를 운영중에 있으며, 임대료는 월 20만원 이내로 귀농인들이 농촌정착 준비를 위한 임시 주거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 체재형 가족농원 운영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전원생활 체험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가족단위 지원자에게 일정기간(최대 2년) 임차하여 주거공간으로 제공하고 영농교육과 영농체험 등 농어촌 생활에 필요한 각종 교육도 실시하는 체재형 가족농원이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내에 총 8개동으로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다.

 ▲ 귀농귀촌인 교육(농촌학교 운영)

  진안군은 귀농귀촌 교육 전문기관인 (사)농촌으로 가는길 주관으로 귀농귀촌 농촌학교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도시민 귀농학교, 농촌적응학교, 지역선택학습 등 총 3개 테마로 구성되어 연 5회에 걸쳐 합숙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농촌적응을 위한 실생활 농촌 기술교육, 귀농 인문학 특강 및 간담회 실시, 성공마을 및 농가 견학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중이며 전국적으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교육사업이다.

 ▲ 온라인 유통판매 시스템 구축

 2019년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신규사업으로 귀농귀촌 지역농산물 온라인 유통판매 시스템 구축 사업이 완료되어 현재 온라인 쇼핑몰이 운영중이다.

 지난 8월 쇼핑몰 정식오픈으로 웹사이트는 jinancoop.kr / 네이버검색창에 ‘진안뜰협동조합’으로 검색하면 된다.

 유통판매 구축사업은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들이 함께 협업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 ‘진안뜰협동조합’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창업과 주거공간을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농지구입, 시설하우스 신축, 축사구입, 주택구입(신축) 등을 융자지원하고 있다. 이자는 연 2%이며 5년 거치 10년 상환이며 한도액은 창업자금은 3억원, 주택구입(신축)은 7,500만원까지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