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전북출신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옥 교수 등 4명 발탁
문 대통령, 전북출신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옥 교수 등 4명 발탁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8.10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법무부 장관에 조국(54)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내정하는 등 10명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전북출신이 4명이나 대거 발탁되는 등 대약진이 돋보였다.

순창출신 진선미(52) 여성가족부 장관 후임으로 전주출신 이정옥(64)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가 지명됐다.

또한 군산출신인 은성수(58·행시 27회) 한국수출입은행장이 금융위원장에, 정읍 출신인 이수혁(70)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미 특명전권대사로, 장수 출신인 정세현(74) 전 통일부 장관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 각각 내정됐다. 이들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전북출신 장관급은 진영 행안부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포함 6명으로 늘어난다.

전북출신으로 진 장관과 함께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도 물러났다. 진선미 장관은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4명의 장관과 6명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이 같은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최기영(64)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현수(58·행시 30회) 전 차관이 낙점됐다.

공정거래위원장에는 조성욱(55)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방송통신위원장에는 한상혁(58·사시 40회)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가 내정됐다. 국가보훈처장에는 박삼득(63·육사 36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이 발탁됐다.

한편 전북 정읍 출신으로 총선출마가 예상되는 김현미(57)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은 유임됐다.

문 대통령은 국립외교원장에 김준형(56) 한동대 국제어문학부 교수를 내정하는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김 내정자는 대구 달성고-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정치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