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안 난항, 행정-정치권 시험대에 올라
전북 현안 난항, 행정-정치권 시험대에 올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1.1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 전북지역 현안이 난항을 겪으면서 연초 정국의 가시밭길을 예상된다.

전북 최대 현안을 두고 지역 간·여야 간 날 선 대립이 잇따르면서 전북도 행정과 지역 정치권이 시험대에 올랐다.

우선 전북도의 제3금융중심지 선정과 금융기관 유치를 놓고 경쟁을 벌이는 부산에서 날 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금융위가 이번달 안으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타당성 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인 가운데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을 빼앗길 것을 우려한 부산지역에서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2차 공공기관 대상이 아님에도 이를 핑계로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막아서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부산 연제)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골자로 한 법안을 곧 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법(4조)과 수은법(3조)에 각각 ‘본사를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명시된 조문을 ‘부산광역시’로 수정한다는 것인데 김 최고위원은 법안 발의를 위해 한국당 의원들과도 공조할 뜻을 밝혔다.

특정 지역만을 위해 수정된 해당 법안은 발의되더라도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부산 지역 정치권의 압박만으로도 제3금융중심지 타당성 용역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반면 전북 지역 정치권은 조용하다 못해 적막하다. 정무위에 지역 국회의원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인데 연금공단이 위치한 선거구의 김광수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역 정치권이 한데 뭉쳐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커지는 이유다.

또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타당성 용역 결과 역시 전북에 우호적일 거라고 장담하기 이르다.

일각에선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타당하다고 도출되더라도 이행이 쉽지 않은 전제조건이 붙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부산 정치권을 의식한 금융위가 책임을 회피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해 도 관계자는 “일부 전제조건이 있겠지만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해야 한다는 결과 자체가 중요하다”며 용역 결과에 우선 집중할 뜻을 밝혔다.

아울러 군산조선소 재가동도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대형조선소의 시황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중공업 측은 군산을 울산 조선소의 일부 도크로 생각하며 군산에 블록 생산 물량을 배정하지 않는 분위기다.

현대중공업 측은 “군산 어려움을 충분히 공감한다. 대책 마련에 노력 중이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북도는 현대중공업에 물류비, 인건비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전북군산형일자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나석훈 도 경제산업국장은 “현대중공업 임원과 실무자들과 접촉을 통해 전북군산형 일자리 추진을 적극 알리고 있다”며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도 협조를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