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선거구 획정, 이번주가 분수령
총선 선거구 획정, 이번주가 분수령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6.02.15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의화 국회의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와 만나 선거구 획정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뉴스1

오는 4.13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 지연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가 여·야간 선거구 획정 합의 여부가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5일 4.13 총선과 관련해 “이번주에 선거구 획정이 결정 나지 않으면 총선을 치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어 “4.13총선을 치르려면 오는 23일 공직선거법이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고 전제하며 “그렇다면 이번주가 고비”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또 여·야 합의가 불발될 경우 선거구 획정위에 획정기준을 직접 보내는 방안에 대해서는 잘못하면 대혼란에 빠질 수 있다”며 “여·야 합의가 우선이고, 절대적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날 정의화 국회의장의 중재로 선거구 획정과 쟁점법안 처리를 위해 회동을 가졌지만 기존 입장만 되풀이한채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정 의장과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2월 임시국회 내에 법안 처리를 위한 회동을 가졌으나 여당은 쟁점법안과 선거구획정을 패키지로 처리 하겠다는 입장을, 야당은 선거구획정안 우선 처리 방침을 내세우면서 기존 대치국면을 이어가며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4.13 총선을 선거구 획정은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에 따라 지난해 12월 31일까지 마무리해야 했으나 여·간 의견차로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지난 1월 1일부터 사실상 선거구가 없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전북지역의 선거구 획정에 따라 현 11곳에서 10곳으로 1곳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그동안 현재 의원정수 300석으로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의 배분에 잠정 합의한 상태다.

이같이 선거구 획정이 지연됨에 따라 통·폐합 대상지역에서 4.13 총선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통합지역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선거운동이 사실상 불가능해 “반쪽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선거구 통·폐합 대상지역에 국회의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선거구 획정지연으로 통합 대상지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얼굴을 알려야할지 답답하기만 하다”며 “현역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와 지지도가 떨어지는 정치신인도 선거운동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국회는 하루빨리 선거구를 획정하라”고 촉구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