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장 공천 괴소문은 이춘석 흠집내기
익산시장 공천 괴소문은 이춘석 흠집내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2.1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파열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익산 정치권 분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와 같은날 실시되는 익산시장 재선거를 매개로 더불어민주당(더민주) 익산갑 유력후보인 이춘석 의원의 흠집내기 등 네거티브 선거전에 따른 것이다.

이 의원은 국회 예산안 조정소위 간사(구 계수조정소위)와 더민주 수석 원내부대표를 맡으면서 4·13 총선 이후 원내대표 등 호남 정치의 대표주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익산 정치권 일부 인사들이 이 의원의 흠집내기를 통해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전략이 네거티브 선거를 낳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더민주 소속 한 의원은 “야권진영이 더민주와 국민의당으로 분열됐다”라며 “ 이 의원이 정치적 상처를 입을수록 경쟁자들에게는 총선, 익산 재선거 구도가 유리하게 형성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시장 재선거 공천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이 의원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 대표적 사례다.

 이 의원은 그동안 익산시장 재선거 공천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포함해 직·간접으로 전략공천은 없고 경선 등 공정한 경쟁을 통해 후보 공천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 의원은 11일 “지난 4일 강팔문 화성도시공사 전 사장이 인재영입 차원에서 입당이 이뤄지면서 전략공천설이 지역에 돌고 있다”며 “전략공천은 애초 논의 대상도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 또 “인재영입은 전적으로 중앙당과 전북도당의 결정사항이고 추후 공천절차 역시 전북도당과 중앙당이 당헌당규에 따라 진행되는 사안으로 지역 국회의원은 개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익산지역은 정읍, 남원·순창과 달리 더민주가 영입한 외부인사가 익산 연고가 있고 익산시장 출마 가능성이 있으면 무조건 이 의원에게 ‘전략공천’의 주홍글씨를 새겨 공격하고 있다.

더민주는 총선을 앞두고 정읍출신 김병관 웹젠의장, 하정열 한국안보통일연구원, 이수혁 6자회담 대표를 남원출신 박희승 변호사를 영입했다.

 하 원장과 박 변호사의 경우 이미 총선 출마를 선언했고 전략공천설이 나돌고 있지만 익산 정치권처럼 분열되거나 반발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익산시장 전략공천설의 화살이 익산갑 이춘석 의원과 익산을 전정희 의원 등 익산지역 국회의원이 2명인데도 유독 이 의원만 겨냥하고 있는 것에 의문을 품고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를 포함해 역대 선거 당시 익산시장 공천은 익산지역 국회의원 2명이 논의를 통해 이뤄졌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더민주 소속 모 의원은 “전북의원 최초로 당 잔류를 선언하고 차세대 전북 정치권 대표 주자인 이 의원에 대한 흠집내기는 전북 정치권 위상 확보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라며 “음해성 선거문화 풍토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