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2기 과제(完)] 3.학력논쟁 어떻게 잠재우나
[김승환 2기 과제(完)] 3.학력논쟁 어떻게 잠재우나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4.06.0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감 선거 결과 무게추가 진보로 확 쏠렸다. 경쟁·주입식 교육의 존립근거가 미약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교육감 선거과정에서 학력신장은 큰 이슈가 되지 못했다.

 김승환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세 후보가 주요 공약으로 학력신장을 들었으나 정작 김 후보는 방어에 치중하는 모양새였다. 세 후보가 기초학력 미달률을 학력의 바로미터로 삼아 ‘꼴찌’를 언급했지만 김 후보는 수능성적표를 내밀며 반격했다. 김승환 제2기는 학력보다 교육의 공공성이 더욱 중시될 것으로 보여 학력신장 논란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김승환 교육감은 공약집에서 ‘참 학력’을 약속했다. 그 중심에는 혁신학교가 있다. 101개 혁신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교를 혁신해 나간다는 것이다. 혁신학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목적으로 지난 4년간 전북에서 101개가 지정됐다.

 거꾸로 수업을 통한 기초학력 향상 및 맞춤형 수업도 주목할 부분이다. 거꾸로 수업은 학생이 수업을 받은 뒤 과제를 하던 틀에서, 과제를 받아 자료를 통해 이해하고 학교에서 발표하면 교사가 보충해 주는 방식이다.

 김 교육감의 공약은 주입식 교육을 통한 학력신장을 담고 있지 않다. 앞서 참 학력을 높이는 약속과 함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즐거운 배움터를 만들어 학력을 상향평준화하겠다는 내용이다. 또 결과중심이 아닌 성장 중심으로 평가하는 전북형 평가제도를 만든다는 계획도 있다. 단계별로 시행되고 있기도 하다. 인문·독서교육과 진로직업 체험교육을 강화하고 교육활동이 대입과 연계되도록 하는 것은 가르치기만 하는 기존의 학교 교육과 거리를 둔다.

 초등 교과서 수준을 국제수준으로 낮춰, 사교육을 받지 못해 발생하는 교육의 양극화와 세습화를 차단하겠다는 것은 학력과 무관하지 않아 정책이 어떻게 학교현장에 녹아들지는 지켜볼 일이다.

 진보교육감이 학력신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큰 관심사다.

 진보교육감(당선자)들은 자율형사립고를 폐지·축소하겠다고 공동 공약했고 보수성향의 교육감과 단체가 반대해 온 혁신학교는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김 교육감 등 7명의 진보교육감(당선자)은 지난 7일 대전의 한 호텔서 가진 회동에서 혁신학교 확대 등에 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전북의 경우 학력신장 정책보다는 공교육 책무성을 강화해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도내 3개 자율형사립고 가운데 몇 개가 지정 취소될지도 관심사다. 도교육청은 현재 자사고 심사를 진행하고 있고 8월이나 9월 교육부장관과 협의해 결정하게 돼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전북교육청은 사립학교에 학생선발권과 교육권을 줘 특권교육과 학력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학력신장 문제는 끝나지 않은 논쟁 중 하나다. 혁신학교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인성교육에 치중하며 기초학력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있다. 전북도교육청은 2013학년도 수능 성적이 높게 나타났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도 낮아졌다고 발표했으나 교육감 후보들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전국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고 미달학생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고 공격해 왔다.

 전북도교육청이 자율성 존중 및 창의·인성교육과 거꾸로 수업을 통해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고 맞춤형 수업으로 ‘참 학력’을 약속했지만, 여전히 자녀 학력향상 기대감을 놓지 않는 학부모의 요구에 얼마나 부응할지 주목된다.

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