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위원회 회의보도내용
 
전북도민일보 제8차 독자위원회
icon 정재근기자
icon 2007-12-11 14:26:00  |  icon 조회: 2517
첨부이미지
전북도민일보 2007년 제8차 독자위원회(위원장 이양근·전북대 대학원장)가 27일 오전 11시 전주시내 한 음식점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이양근 위원장과 김종국·홍오남·신환철·황선철·한광수·임혜순·황병근·이복웅·유명숙위원이 참석했으며 본사 측에서는 임병찬 대표이사와 조희정 전무, 임 환 편집국장 등이 배석했다.

이양근 위원장은 인삿말을 통해 “전북도민일보의 지면이 뉴스 가치에 따라 형평성 있게 할애·개선되고 있어 매우 기쁘다. 특히 전북도민일보가 새만금특별법과 태권도특별법 제정 등 지역현안 사업에 열정적인 큰 힘을 발휘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창간 19주년이 지나 이제 성년의 나이에 접어든 만큼 자만하지 말고 독자들이 원하는 기사들이 더 많이 실릴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제8차 독자위원회 토의사항을 발언 순서에 따라 간추려 게재한다.

▲김종국 위원= 타시도를 방문하다 보면 관광지마다 콘도와 펜션이 즐비하고 개발이 잘되어 관광객이 북적거리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전북의 경우 국립공원이 4곳이 지정됐는데도 어떤가. 국립공원 지정이 상대적으로 불이익 받는 상황에서 전북관광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기획 취재를 통해 반영해야 할 것이다.

▲홍오남 위원= 전북지역이 빠른 고령화추세로 복지예산 반영 비중이 1/3 수준에 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자체 복지예산 지출이 많다. 복지예산을 전액 국고에서 지원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대학 입시철을 맞을 도내 대학의 경쟁력 있는 특성화학과를 중심으로 시리즈물을 게재하는 것은 어떤가?

▲신환철 위원= 앞서 홍위원이 지적한 것처럼 복지예산의 경우 국비가 50%이다. 이 때문에 복지예산 비중이 높은 도내 지자체의 재정자립도는 열악하다. 재정문제가 지역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는 만큼 심층분석·연구해 보도해야 한다.

▲황선철 위원= 지역중심의 지역 친화적 밀착 보도를 위해, 예를 들면 전주시의 경우 완산·덕진구를 나눠서 지역에서 일어나는 자세한 소식을 독자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지역주민들은 전북도민일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임혜순 위원= 교사의 학생체벌이 도마위에 오른다. 잘 잘못을 떠나 교사의 감정적 체벌은 학생인권차원에서 자제돼야 한다. 옛날 교육환경과 지금의 교육환경은 다르다. 이런 점에서 학교현장에서의 체벌에 대한 언론보도 접근이 요구된다.

▲한광수 위원= 전주시가 불법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중이다. 주택가의 경우 처리비용과 인력낭비가 심각하다. 질서의식과 계몽의식이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언론도 적극 협조해야 한다. 이같은 점에서 분리수거가 철저히 정착될 때까지 지자체의 과잉단속에도 힘을 실어 줄 필요성이 있다.

▲황병근 위원= 지자체의 복지예산이 타 사업에도 발목을 잡고 있다. 특히 예술분야는 허덕일 수밖에 없다. 가용재산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업에 전혀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복지예산이 전액 국고로 지원돼야 마땅하다.

▲이복웅 위원= 창간 19주년을 맞아 제호와 지면개선은 전북도민일보의 제2도약을 선언하는 것처럼 신선하고 의미가 컸다. 전주에서 열린 ‘아시아·아프리카 작가회의’는 일부 단체만 참여한 행사였다. 15억원의 사업비가 어떻게 쓰여졌는지와 문제점을 심층취재해 낱낱이 보도해야 한다.

▲유명숙 위원= 새만금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새로운 전북발전의 발판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전북도가 결집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번 대선에서 경제대통령 못지않게 교육대통령 선출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언론에서도 이런 후보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양근 위원장= 이번 대선과 내년 총선 등 선거분위기 편승해 자칫 민생치안이 소홀해 질 수 있다. 특히 최근 단독주택 대상 좀도둑이 극성을 부리고 있으나 강력사건이 아니라는 이유로 수사착수도 못하고 있다. 치안 부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고 넘어 가야 할 것이다.

▲임병찬 대표이사= 지역발전에는 조건이 필요 없다. 국립공원 유치시 당시에는 잔치를 벌일 정도였다. 그러나 입장료만 받아 간 꼴이 되고 말았다. 국립공원 제적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나가겠다. 또 취재지역 세분화 문제는 앞으로 연구과제로 삼겠다.

▲임 환 국장= 학교체벌 논란에 앞서 교사와 학부모간 균형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불법쓰레기 처리 문제는 일본의 경우 3년이 걸린 것으로 압니다. 시민의식 계도 차원에서 언론의 역할 또한 중요한 만큼 이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2007-12-11 14:26: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