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위원회 회의보도내용
 
2010년 4차 독자위원회의
icon 이방희
icon 2010-07-27 20:18:00  |  icon 조회: 3105
첨부이미지
전북도민일보 독자위원회 2010년 제4차 회의가 27일 오전 11시 전주 이중본에서 독자위원과 임병찬 사장 등 본사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신환철 위원은 인사말에서 “민선5기 출범 이후 전북의 여건이 순탄지만은 않게 돌아가고 있다”며 “각계에서 모인 전북도민일보 독자위원들이 지면개선과 전북 발전을 위한 열정으로 공과를 분명이 점검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병찬 사장은 “오는 31일 개최되는 미스변산 선발대회, LED 전광판 설치, 제호 개선작업 등 회사 위상강화와 신문지면개선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오늘 회의를 통해 신문지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 개진으로 전북도민일보가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언론의 역할을 다하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이다.

▲소재철 위원(장한종합건설 대표이사)=동일한 내용이 시차를 두고 기사화되는 사례가 있어 조절이 필요하다. 사회를 이끄는 공무원조직의 친절과 청렴은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7월 23일자 3면 ‘전주시 공무원 令이 안선다’와 7월 27일자 1면의 후속기사는 신선했다. 수습기자의 기사는 충분히 검토하고 게재했으면 좋겠다. 전주 하가지구 ‘차선감축 사고위험 아찔’ 기사는 도시계획상의 문제점과 주변 택지사업 협의때 교통처리대책 등의 관련 문제를 면밀히 검토 분석해 기사화 했으면 더욱 좋았다. 홈페이지 기사의 일목요연한 정리와 시기가 지난 자료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황선철 위원(변호사·전북지방변호사협회 부회장)=기사에 있어서 법률적인 문제나 용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법률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서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 이번 고위공직자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피해자가 고소한 사건에서 경찰이 불기소의견를 내렸다는 점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성희롱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주장하고, 일부에서는 성희롱에 대해서는 형사처벌 규정이 없기 때문에 경찰이 불기소의견을 낼 수 밖에 없었던 것이지 성희롱 등이 없었다는 점에 대해서 판단한 바가 없었다고 상반된 주장을 강하게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의견만 보도하는 것은 법률적인 사안에서 균형감각을 잃게 될 수 있다.

▲신영옥 위원(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장)=올들어 도내 신규사업발주가 현저히 줄었다. 4대강 개발사업예산이 다른 사업들의 예산을 잠식했다는 여론이다. 다른 자치단체와 비교해 국비가 현저히 삭감된 사업은 무엇이며 특히 4대강 사업에 영향을 받은 사업을 비교 분석한 보도가 필요하다. 정치는 민생안정이 최우선이다. 정치권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한다. 또한 자치단체·관련업계·사회단체·지역주민·언론이 어떻게 역할을 분담하고 실천할 것인지 학계·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대안을 제시하는 기획기사가 필요하다. 새만금내부개발사업의 지역업체 참여비율 확대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외부 방조제 공사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10%미만이라는 보도로 도민이 분개한 적이 있다. 관련업계는 내부개발공사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높이기 위해 각계에 건의하는 등 동분서주하고 있으나 성과가 전무한 실정이다. 무엇이 문제이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제시하길 바란다.

▲이승우 위원(군장대 총장)=민선5기 출범과 함께 전북지역에서는 교육계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교육계의 쟁점들을 부각시켜 여론을 형성해가는 점에 감사한다. 새만금 내부개발을 위한 매립토 운송문제가 이슈화되어 있다. 약 7억루배(15톤트럭 7천만대분)의 토사를 필요로 하는 매립토 운송수단으로 경포천 이용, 통선문 설치안 등 3개안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사업기간과 예산을 절약하고 전북도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해야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배수갑문에 통선문을 설치, 매립토를 운송하는 방안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가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여론화할 필요가 있다.

▲김호서 위원(전북도의회 의장)=도의회 교육위원장 선임과 관련 책임과 한계가 분명해야 한다. 정치는 타협과 양보의 산물이며 교육은 정치적 실험대상이 될 수 없어 즉시 바로잡아 나가야하며 방향성이 확실해야 한다. 언론이 방향성과 검증을 제대로 해줘야 한다. 전북도민일보에 단편소설 ‘불경죄’가 연재되고 있는데 정치인을 폄하하거나 깎아내리는 듯한 내용으로 흐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금의 상황은 아니더라도 현 정치인들까지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형성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한광수 위원(남창당 한약방 대표)=도의회 교육위원장 선임놓고 벌어지는 갈등은 도민의 한 사람으로 너무 아쉽다. 도민 모두가 자존심이 상했다고 본다.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최상의 방법을 찾도록 대안을 제시하고 양보의 미덕을 발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민선 5기 출범이후 불거진 지방의원들의 수준이하 의정활동이 도마위에 올랐다. 의원들에게 각성을 촉구하고 공부를 유도하며 단체장을 비롯한 지방의원들의 활동을 검증·점검해보는 기사가 필요하다.

▲황병근 위원(우리문화진흥회 회장)=영포게이트 사건을 이슈화시키고 파헤치고 있는 신건 국회의원의 활동상을 부각시켜줄 필요가 있다. 전북문화재단 설립과 관련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가 여러번 게재돼 문화계의 한 사람으로 감사한다. 문화재단 설립과 관련 이사장 자리를 놓고 여론이 무성하다. 문화는 보수가 진보가 분명한 만큼 문화권력을 진보 또는 보수라는 특정계층이 장악하는 사태 방지를 위해 단체장이 맡는것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중앙관련 기사도 전북도민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되거나 영향이 미치는 것이라면 보도해 줄 필요가 있다.

▲정봉희 위원(전북여성단체협의회장)=성폭력 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여성·아동 성폭력 문제는 내적인면에서부터 파고 들어야 한다. 성폭력 관련 법은 강화되고 있으나 대책이 요원하다. 지난 7월 23일 열린 성폭력추방결의대회 등과 같이 성폭력 대책과 예방에 대한 많은 보도가 필요하다. 전북의 지방정치권에 여성이 많이 진출했다. 여성정치인이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그 배경과 특징을 분석하고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보는 분석기사가 있었으면 좋겠다.

▲황남수 위원(전북은행 부행장)=신문이 사랑을 받으려면 많은 독자 확보가 관건이다고 본다. 독자들은 제목과 사진을 먼저 보고 기사를 읽는 습성이 많다. 따라서 신문제목이 너무 선정적이거나 섬뜩하진 않았으면 좋겠다. 지방재정은 지역의 실 필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지방재정을 특정금융권이 독식하는 폐단은 없어져야 한다.

▲홍오남 위원(스카우트 전북연맹 사무처장)=서민경제가 날로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여론이다. 이런 경제상황에서도 역경을 딛고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입소문을 타는 자수성가한 성공맨들이 있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기사화해 독자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는 기사가 많았으면 좋겠다.

▲신환철 위원(전북대 행정학과 교수)=새만금 매립토, 전북문화재단, 코드인사, 지방재정 문제, 정세균-정동영 대립 등 이슈된 사건의 보도는 양비론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전북도민일보가 전북발전을 위한 의제설정과 대안 제시를 이끌어야 한다.

▲김태중 편집국장=민선 5기 출범과 함께 나타난 문제점들을 점검해보고 대안을 제시하는 기획기사를 계획하고 있다. 지난 회의때 제시된 소그룹 모임의 활성화를 위한 기사는 NGO마당을 확대해 지면에 반영하는 등 일부 요일별 특집기사에 대해 개선해 나가겠다.

이방희기자 leebh21@


독자위원회 지적주문사항 이렇게 반영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대 시행된 주계약자 공동도급 제도가 활성화될 수 있게 해야한다는 지적(신영옥 위원)에 대해 ′주계약자공동도급 활용 다급’이란 제목으로 7월 22일자 7면에 보도했습니다.


2010-07-27 20:18: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