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위원회 회의보도내용
 
2009 제11차 독자위원회
icon 이방희
icon 2009-12-14 16:55:00  |  icon 조회: 2759
첨부이미지
전북도민일보 2009년 제11차 독자위원회(위원장 이양근)가 11일 오후 6시 30분 전주시 금양정에서 열렸다.
유명숙 위원은 이양근 위원장을 대신한 인사말에서 “1년간 전북도민일보 독자위원으로서 아낌없는 충고와 채찍을 해주신 독자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우리 위원들의 의견이나 바람들이 반영되어 지면을 개선시키는데 일조 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꼈다”며 강조했다.


임병찬 사장은 “지난 1년간 11번의 독자위원회를 통해 좋은 의견과 충고로 지면이 개선되고 새로워져 감사 드린다”며 “내년에도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조건이 없다는 신념으로 언론으로써의 역할 수행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주요 토의사항을 발췌 요약했다.
▲한광수 위원=1월중에 보도한 상품권 발행 관련 기사나 2월중에 일부언론에서 제기한 해외연수의 문제점 보도 등 상대방 있는 기사는 양쪽의 입장을 충분히 들어보고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보도가 필요하다. 선거보도는 후보들마다 균형을 유지하도록 항상 유념해야 한다.


▲신환철 위원=4.29 재선거는 민주당이 공천의 잘못으로 치러진 것으로 민주당의 후보 공천문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사업추진 공과, 지자체들의 기업투자유치 발표 후 실제적인 투자유치 여부 등 언론 본연의 기능인 감시와 비판을 지속적으로 해주길 바란다. 단발성 보도보다 기획을 하고 심층 보도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논점과 논쟁이 있는 사안은 확실한 방향제시가 필요하다. 즉 정치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상생방안을 유도하고 잘못한 부문은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김종국 위원=3월 독자위원회에서 제기한 전주서부신시가지의 원룸문제에 대해 기획 시리즈로 문제를 파헤치고 전주시의회에서까지 잘못된 점이 거론되고 대책마련과 책임자 추궁이 쟁점화되는 등 큰 반향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양근 위원장=구도심 재개발을 위한 대책, 한옥마을 활성화 방안, 전라감영복원 방향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기획보도를 주문했었다. 1400년 역사문화 국보도시 전주 등의 주제로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아 기획취재 보도가 이뤄져 흐뭇했다.


▲임혜순 위원= 볼라드문제 제기에 도민기자를 활용 집중적으로 파헤쳐 1면에서 중요기서로 다루고 2개면을 할애해 편집, 그 심각성을 일깨워 주었다. 지역발전을 위하고 지역인재를 키우는 문제에 대해서는 앞장서서 나갔으면 한다.


▲홍오남 위원=경제적으로 어려 한 해였다. 독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보도를 많이 주문했는데 어려운 이웃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 소개, 빈곤층에서 다시 중산층으로 가는 사업 소개나 이이템 보도, 서민을 위한 자전거도로 활성화 등에 대한 서민적인 보도가 이뤄져 뿌듯했다. 전주한옥마을 관광객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기획보도가 계속되길 바란다.


▲이복웅 위원=4월 독자위에서 지적한 것처럼 4.29 재선거는 전주지역만의 선거였으나 너무 많은 지면에서 다뤄졌으며 너무 일찍 이슈화시켜 과열양상을 빚었다. 7월 회의에서도 내년 지방선거 누가 뛰나 처럼 아이템은 좋으나 시기적으로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드는 기사는 시기를 조절해주길 바란다. 문화담당 기자 보충으로 문화면이 개선된 점이 인상적이었다.


▲황선철 위원=건강 웰빙문화 확산차원에서 길 관련 보도주문에 지속적인 보도와 함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기획취재지원을 받아 ??로드 다큐 길??이란 테마로 대대적인 보도가 이뤄져 좋았다. 지역방송에서 지역살리기 일환으로 펼치는 지역신문 보기 캠페인에 보답 지역방송 사장의 인터뷰 기사는 훈훈했다.


▲유명숙 위원=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호외발행으로 독자들에게 신속한 서비스 제공은 물론 도내 신문중에서 유일하게 호외보도로 전북지역 신문의 자존심을 살렸다. 저출산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보도로 문제의식을 이슈화시켜 계도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황병근 위원=4.29 재선거에서 정동영 전주덕진출마 등 특종보도로 앞선 신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뿌듯하다. 전북문화재단 설립추진 을 쟁점화 시키고 문제점을 지적해 전북도의회에서 조례제정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반향이 좋았다.
이방희기자 leebh21@

2009-12-14 16:55: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