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제도입 짝퉁 로컬푸드 추방
인증제도입 짝퉁 로컬푸드 추방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3.09.2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 짝퉁 로컬푸드 직매장에 조심하세요.”

최근 전국에 걸쳐 주목을 끌고 있는 완주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방식을 모방한 이른바 ‘짝퉁’ 직매장이 우후죽순격으로 들어섬에 따라 완주군이 ’로컬푸드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유사직매장과 차별화에 나섰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3일동안 효자점·모악산점·용진점 등 3개 로컬푸드 직매장을 돌며 ’1일 점장‘을 하면서 완주군이 책임진다는 내용의 인증마크를 부착하며 이를 소비자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임 군수가 이같이 나선 것은 ’완주군표 로컬푸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를 도용한 유사직매장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실제 현재 파악된 유사직매장은 익산과 전주 등에 모두 4~5개에 달한다.

이는 완주군의 ‘진짜’ 로컬푸드 수(4개)와 비슷한 수치다.

이들은 최근 명절을 앞두고 아파트 전단과 거리플래카드 부착 등 대대적인 홍보 공세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완주군이 만들어가는 직매장은 소비자 생활권 가까이 상설 매장을 만들어 지역의 소농과 도시 소비자가 먹거리 교류를 통해 서로 상생하자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농가가 직접 납품하고 가격 매기고 진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완주 로컬푸드는 신선·안전·안심. 그리고 소비자와 얼굴 마주 대하기란 4원칙을 고수한다.

이와 함께 중간운영조직은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10~15%의 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온전히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환원한다. 결국 중간매개자가 돈 버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 ‘공공형’이라 부른다.

완주군은 이를 위해 직매장 자체인증기준 10가지를 적용하고 있다.

10가지 기준은 ▲완주농축산물 취급비율 95% 이상(밥상 필수품목이면서 지역생산 불가능한 제휴푸드(수산물 등)는 5% 이내) ▲생산 및 유통단계 철저한 안전성 강화시스템 ▲1.0ha이하 지역소농의 참여비율 60% 이상 ▲포장·진열·가격 결정 등 농가직접참여 원칙 ▲판매금액 농가환원비율 최소 85% 이상 ▲지역농산물을 원료로 하는 농민가공 촉진 ▲얼굴있는 먹거리에 대한 지속적인 농가교육 ▲생산-소비간 사회적 거리 축소를 위한 다양한 교류프로그램 추진 ▲지자체 농업정책과 연계추진 등이다.

임정엽 군수는 “지역소농과 소비자 건강 밥상, 사면초가에 처한 농촌을 함께 살리는 ‘로컬푸드 가치’를 한낱 돈벌이 수단으로 써서야 되겠느냐”고 전제하며 “소비자들은 유사품과 진짜를 가려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농가와 소비자간 신뢰와 연대를 굳건하게 다지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주=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