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태풍 ‘도라지’ 주말 국내 영향 가능성 커”
“15호 태풍 ‘도라지’ 주말 국내 영향 가능성 커”
  • /뉴스1
  • 승인 2013.09.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7번째 태풍인 ‘도라지’가 2일 발생했다. 현재 예상경로대로라면 약한 소형급 태풍인 도라지가 주말께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지만 변동성이 커 조금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기상청 국가태풍센터는 이날 오전 3시 타이완 타이베이 동북동쪽 약 350㎞ 부근 해상에서 제17호 태풍 ‘도라지’(TORAJI)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2일 오전 9시 현재 13㎞/h 속도로 동북동쪽으로 이동 중인 도라지는 중심기압 998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초속 19m/s(시속 68㎞/h), 강풍반경 160㎞인 약한 강도의 소형급 태풍이다.

 기상청은 당초 예상보다 이동속도가 빨라진 도라지가 3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190㎞ 부근 해상, 4일 오전 9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북쪽 약 250㎞ 부근 해상 등으로 이동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라지는 4일 새벽과 5일 사이 크기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때도 약한 강도의 소형급 태풍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이동한다. 2일 현재 북태평양고기압은 일본 열도를 경계로 걸쳐있다.

 그러나 올해는 평년 이맘때와 달리 북태평양고기압의 변동성이 커 그에 따른 영향을 받는 태풍의 예상이동경로도 현재로서는 불확실하지만 5일 이후 우리나라가 태풍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 태풍센터관계자는 “도라지가 주말께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며 “그러나 북태평양고기압이 앞으로 5~6일 범위 내에서 서쪽으로 확장했다가 수축하는 변동성이 심한 패턴을 보이고 있고 4~5일 뒤 진로, 속도, 강도 등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경과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라지’는 북한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서 흔히 자라는 다년생 풀인 도라지를 의미한다.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