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경의 창의과학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 3
최한경의 창의과학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 3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3.08.2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에는 과학 놀이중심 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과학 놀이중심 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몇 가지를 더 알아보고 과학과 놀이학습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원리

 1. 교수-학습 원리 3 : 개별 탐색에서 또래 협동으로

  개별 탐색에서 시작하여 또래 협동으로 발전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아동이 개별적으로 탐색한 놀이에서 점차적으로 또래와 협동하는 놀이로 나아가도록 도와준다. 즉 과학 활동은 주변 사물 및 사건에 대한 개별적 발견 및 탐색놀이에서 시작하지만, 점차적으로 또래 아동들과 협력적 탐구 및 통합놀이로 발전해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은 자기 주도의 발견적 탐색놀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 구조에 맞는 지식을 구성하며 동시에 자신이 포함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협동적 놀이를 함으로써 공유된 지식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신은수, 김은정, 1994; Berk & Winsler, 1995; Bodrova & Leong, 1996; Forman, 1998). 그러므로 과학 놀이과정에서는 아동들이 또래간의 규칙과 사회적 맥락을 통하여 협동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기 위하여 놀이 자료의 규모를 크게 만들어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수-학습 원리 4 : 전인적 발달과 흥미 영역간 통합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흥미 영역 간 실내?외 활동영역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아동의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은 아동의 인지, 사회 및 정서, 언어적 의사소통, 감각 운동적 신체 발달이 통합하도록 실내?외 흥미영역을 통합하여 적용해야 한다. 아동과학교육 활동은 단순한 탐색이나 실험을 넘어서 과학에서 알아낸 지식이나 개념, 과학의 과정 기술과 과학적 태도 등을 극화놀이나 조형놀이, 신체 표현, 게임 등에서 적용할 수 있어서 다른 영역과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적 주제에 대한 탐색 및 탐구가 과학 영역에서 뿐 만 아니라 극화놀이 활동, 조형놀이 활동, 신체 표현 활동, 게임 등 다른 영역과 연계되어 확장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3. 교수-학습 원리 5 : 물리적 조작을 통해 정신적 조작 촉진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과학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과학 활동은 아동이 손으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며, 활동 자료들은 풍부하고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이 물리적 세계의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조작(hands-on)하는 경험이 정신적 조작(minds-on)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표상활동을 격려해야 한다.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은 감각을 통한 탐색과 사물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아동의 과학활동 자료들은 가능한 한 사물과 사건을 직접 조작하고 다루어볼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이 사물의 움직임을 직접 조작하면서 사물의 움직임 혹은 변화를 만들어보도록 격려하고, 그 경로를 정신적으로 내면화하면서 지식이 구성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개인차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동작적 표상(신체나 음률), 영상적 표상(그림이나 조형물), 언어적 표상(말이나 글) 등 다양한 형태의 표·상 활동이 가능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1993) / 과학학습평가, 교육과학사

 ◎ 김해진(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유준희(1993) / 과학역할놀이와 공연, 관악사

 ◎ 이경훈(1997) /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한 과학에 대한 태도 3요소 모델의 타당 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정완호·권재술·정진우·김효남·최병순·허명(1997) /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 최돈형 역(1989)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