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달리기 속도
공룡의 달리기 속도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3.08.2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에서 주인공 일행이 탄 차를 마구 쫓아오는 육식 공룡 티아노사우루스의 실제 달리기 실력은 어느 정도일까? 추억의 로봇 만화 <로보트태권V>에선 왜 로봇들이 걸을 때마다 땅이 쿵쿵 울릴까?

 티아노사우루스의 달리기 실력은 시속 약 18㎞이니 자동차를 탄 우리의 주인공들은 도망칠 수 있고, 태권V의 몸무게는 약 5,600t이니 땅이 울릴 수 있다. 그런데 공룡의 달리기 실력을 구하는 데는 공룡의 보폭과 다리 길이에다 거듭제곱의 ‘지수법칙’도 적용된다. ‘태권V‘는 인간형 로봇인데, 태권V와 닮은 작은 로봇을 ’닮음비‘ 원리에 따라 그 무게를 계산해낸 것이다. 이런 방식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올림피아드 같은 수재들의 국제대회는 물론 수학, 과학 국제 학력성취도 평가 같은 데서도 뛰어난 성적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런 성과와 달리 흥미도, 자신감, 관심도 지수에선 전반적으로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교육부와 수학계가 수학 교육에 대한 대대적 혁신을 꾀하며 도입한 것 중의 하나가 스토리텔링 수학이고 올해 2013년부터 초,중,고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교과서도 개편하였다.

 ‘스토리텔링 수학’의 취지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죽은 수학’을 ‘살아 있는 수학’으로 되살리는 것이다. 기존의 수학 교과서가 ‘간단한 설명, 공식, 문제’식으로 구성되었던 데 비해 여기에다 이런 것들이 어떤 수학적 의미가 있는지, 어떤 역사적 맥락을 가지는지, 우리의 실제 생활과는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를 적절하게 연계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이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과 이진법의 연관성, 수학의 게임이론 중 하나인 ‘죄수의 딜레마’에서 비롯된 기업들의 가격 담합 같은 것들을 적절한 이야기와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담아냈다. 이번에 새로 출간된 <시네마 수학>은 ‘스토리텔링 수학’의 이런 취지에 매우 부합하는 도서이다. <쥬라기 공원> <로보트태권V>뿐만 아니라 <콘택트>에서 외계 생명체가 보낸 신호와 메시지를 판별하는 데 적용되는 ‘소수’와 ‘명제’, <굿 윌 헌팅>에서 램보 교수가 낸 문제의 난이도를 이해하는 ‘행렬’, <2012>에서 지진의 규모를 파악하는 ‘로그’ 등 재미있는 영화 속에 숨은 수학적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그 개념원리를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 이광연 교수는 한서대학교 수학 교수로 재직 중인데, 오랫동안 수학 대중화를 위한 책들을 써왔다. 전작인 <비하인드 수학파일>에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세계사 주요 장면에 숨은 수학적 아이디어를 포착해 어떤 수학적 개념과 원리들이 적용되었는지를 풀어낸 바 있다. 춘추전국 시대의 합종연횡과 ‘조합’, 로마에 대한 유대인 항전과 ‘요세푸스 순열’, 중세 유럽 기사들의 마상 시합과 ‘토너먼트’ 등이 그것이다.

 신작 <시네마 수학>은 누구나 좋아하는 영화를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영화 평론가 김봉석씨와 같이 책을 집필하여 각 영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까지 담고 있어 수학에 대한 이해는 물론 영화에 대한 풍부한 감상도 가능하게 하였다. 수학자와 영화 평론가의 최초의 공동 집필이란 점은 다른 분야끼리의 통합 작업이라는, 또 다른 차원에서 신선한 의의를 지닌다. 교육부와 수학계가 의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수학 교육 개혁에 대해 ‘정석’식 수학 교육에 익숙한 학부모와 교사들은 당장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지 당황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해서도 ‘스토리’에 집중해 이야기만 있고 수학이 모호하거나, 수학의 정서적 가치, 중요성,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그치는 것으로 오해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수학의 개념 원리를 잘 이해하되, 이를 좀 더 생생하고 즐겁게 배우자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수학 자체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해설이 함께하는 <시네마 수학>이 수학적 스토리텔링의 좋은 표본이라 할 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