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현충시설을 찾아서 ⑥ 황극단 (전주)
우리고장 현충시설을 찾아서 ⑥ 황극단 (전주)
  • 김재춘 기자
  • 승인 2013.07.08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덕진예술회관에서 동물원 방면으로 가다보면 마름모꼴의 계단 가운데 황극단이라고 써진 표지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황극단은 전북 임실 출생의 정재 이석용의병장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의병장의 장남인 이원영의사가 각고의 노력 끝에 건립한 추모비입니다. 

고종황제 비를 중심으로 김구선생 비, 순국 5열사 비, 민족대표 33인의 비, 이석용 의병장 순국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치 국권회복과 자주 독립국가를 세우기 위해 헤이그에 밀서를 보내다 일제에 의해 강제퇴위를 당한 고종황제, 임시정부를 세우고 동지들과 독립을 위해 한평생을 바치신 영원한 민족의 스승이자 지도자인 김구 선생, 하얼빈에서 이등박문을 사살하고 목이 터져라 만세를 불렀던 안중근의사를 포함한 5분의 열사들, 목숨을 걸고 기미독립선언을 주도한 민족대표 33인 그리고 진안에서 거의하여 의병대장으로 국권을 회복하고 백성을 도탄에서 구해내고자한 이석용의병장이 모두 모여 나라를 되찾기 위한 회의를 하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 

황극단은 이렇듯 일제 강점기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들의 정신이 서려있는 거룩한, 꼭 가보아야 할 우리 지역의 자랑스런 현충시설입니다.  

매년 음력 5월 5일 광복회와 유족 주관으로 추모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 위 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산39-8

〈전주보훈지청 제공, 문의 ☏063-239-45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