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여당의 역할과 호소
<4> 여당의 역할과 호소
  • 박기홍기자
  • 승인 2013.07.0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금운용본부 전북시대 개막에는 민주당의 강경전략도 주효했지만 새누리당의 역할론 도 부각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작년 대선 과정에서 기금본부 전북유치 공약을 처음 발표한 게 시발점이었다는 도당의 주장이다.

#1: 민주당이 기금본부를 먼저 치고 나온 작년 11월. 정운천 도당위원장은 19일 밤 10시를 넘긴 야심한 시간에 김무성 당시 총괄선대본부장 승용차 앞에서 1시간 가량 기다렸다. 김 본부장을 만난 기금본부 전북 유치 문제를 꺼냈고, 여의도로 향하는 40분 동안 승용차 안에서 “답을 달라”고 설득했다.

이틀 후인 21일 새벽 5시, 정 위원장은 다시 급거 상경해 같은 날 밤 11시께 김 본부장을 만나 다음날 회견을 재확인했다. 이때만 해도 기자회견문 초안은 나와 있지 않았다. 다음날 새벽 2시30분에 전주에 도착한 정 위원장은 A4용지 3장 분량의 회견문을 만든 뒤 아침 7시30분에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 탄천 휴게소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김 본부장과 랑데부 한 정 위원장은 같은 당의 김재원 의원과 만나 22일 오전 9시30분 도의회에서 회견을 하게 된다. 400조 원을 굴리는 기금본부 전북유치 문제가 새누리당으로 비화한 첫 발표였다. 정 위원장은 “당시 상황은 급박했고, 한편의 드라마와 같이 연출됐다”며 “새누리당 차원의 법안 수정 발의가 없었다면 오늘의 결실도 없었다”고 말했다.

#2: 정홍원 총리의 “공약이 아니다” 발언이 나온 지난달 12일. 김춘진 의원(부안·고창)의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정 총리의 발언 파문이 불거지자 새누리당 전북도당은 화들짝 놀랐다는 후문이다. 지역 내 반발은 들불처럼 번졌고, 새누리당 당원들 사이에 전례없는 위기감이 번졌다.

정부는 “기금본부와 연계된 기관이 300개에 육박하는 데 단 하나도 없는 전북에 어떻게 내려가느냐”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총리의 발언과 지역의 반발은 정부의 생각을 돌리는 변곡점이 된다. 황우여 당 대표에게 서둘러 올라간 정 위원장은 “큰일이 났다. 민심이 화났다. 자칫하면 (새누리당이 전북에서) 쫓겨나게 생겼다”며 읍소작전을 펼쳤다는 전언이다.

국민연금법 개정 법률안 수정 발의를 통해 기금본부를 옮기겠다고 공언해온 새누리당은 고민이 아닐 수 없었다. 도당의 호소는 중앙당을 어필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1주일 후인 6월 20일, 여야 원내대표는 기금본부를 전북에 옮기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정 위원장은 “당 안에서 법안 발의를 통해 추진하자는 기류가 있었는데, 총리 발언 파장이 이를 앞당기는 역할을 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두 가지 사례를 들며 집권여당의 역할론을 지역민들도 알아줬으면 한다는 입장이다. LH 투쟁이 씨앗이 됐고, 민주당이 집요하게 공약이행을 촉구한 것도 사실이지만 새누리당은 자체 로드맵 안에서 추진 의지를 보여왔다는 말이다. 새누리당 도당은 “당이 지역민들에게 적극 다가서야 하겠지만 금융허브 시대를 활짝 열기 위해선 도민들도 생각을 바꿔야 한다”며 “여야가 서로 견제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기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