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보리보다 130% 수량성 높은 트리트케일 보급
순창군, 보리보다 130% 수량성 높은 트리트케일 보급
  • 순창=우기홍기자
  • 승인 2013.06.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순창군이 트리트케일을 올 하반기부터 농가에 보급할 예정인 가운데 채종 연시회에서 한우농가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순창군 제공

순창군이 조사료용 우수품종인 ‘트리트케일‘을 올 하반기부터 농가에 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트리트케일은 호밀과 밀을 교배한 품종이다. 조사료 수량성이 영양보리에 비해 130%나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호밀보다 이삭패는 시기는 다소 늦지만 논재배를 할 경우 습해해는 물론 도복 등 내재해성이 강하다. 타 맥류에 비해 잎 비율이 높아 양질의 조사료로 유망하다.

이에 군은 지난 2010년부터 2년 동안 트리트케일 품종 적응재배를 마친 후 수량성과 기호성이 사료용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또 한우농가의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농촌진흥청과 전북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트리트케일 채종포 0.4ha를 지난해 팔덕면 용산리에 조성했다. 이곳에 2M/T의 종자를 채종했다.

특히 군 농업기술센터는 채종한 종자를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 25일 채종포에서 한우농가 30여명이 참석해 채종연시회를 가졌다. 연시회를 통해 올 하반기부터 농가에 보급, 올해 10ha의 트리트케일 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배현진 군 지도기획담당은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대응한 조사료용 품종을 다양화하는 등 한우 생산성과 조사료 기호성 향상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순창=우기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