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장애인연대, A보육원 인권유린 재발방지 촉구
전북장애인연대, A보육원 인권유린 재발방지 촉구
  • 김현주기자
  • 승인 2013.06.2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보육원에 수용된 장애아동의 사망 사건과 관련,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인권유린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김현주 기자

최근 익산의 A보육원에 수용된 6세 장애 아동의 사망과 생계비, 노동력 착취사건과 관련,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반인륜적 행태에 대해 재발 방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20일 오후 2시 A보육원의 인권유린 사태와 관련해 신속한 행정처분과 시설폐쇄, 수용아동의 전원조치 등이 이뤄진 것에 대해 환영 하지만, 이 시설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이 인권유린의 재발 방지 대책과 사과가 없었다고 시장면담을 요구했다.

아울러 익산시는 재발 방지 촉구와 함께 민·관 합동 장애인 거주시설 전면 실태조사를 요구했다.

또, 장애인 시설에 대해 “전문 사회복지사를 전담 파견해 근무토록 하고 장애인들이 더 이상 버림받지 않고 인권이 유린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한 전북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익산시의 행동에 대해 예의주시를 할 것이며 이후, 익산시는 물론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이에 대해 이한수 시장은 “시장으로서 여러분 못지 않게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런 사건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겠으며, 민·관 합동이 정기적으로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