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는 긍정의 마력(魔力)
‘할 수 있다.’는 긍정의 마력(魔力)
  • 승인 2013.05.2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의 삶 속에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의 마력(魔力)이 숨어 있다.

인간의 뇌는 무게가 약 1,400g이고, 세포 수는 약 140억 개 정도라고 한다.

보통 사람은 평생 동안 자기 뇌의 2∼10% 도를 사용한다고 하며, 우리가 잘 아는 유명한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자기 뇌의 15% 정도 밖에 사용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러한 주장이고 보면 우리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는 뇌의 공간이 90%나 되는 셈이다. 90%의 뇌 공간을 누가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미래가 달려 있으며, 자기의 뇌를 5%만 더 꺼내서 잘 활용하면 아인슈타인 같은 위대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지금 세계 각국에서는 교육을 통해 우리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는,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90%의 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달 교수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다.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의 아이들에게 IQ 테스트를 한 후에 IQ와 상관없이 무작위(無作爲)로 5명당 1명 정도의 아이를 선정하였다.

그리고는 선생님에게도 선택된 아이들의 이름을 적어서 전달해 주면서 이 아이들은 아주 머리가 우수한 아이들이라고 칭찬을 해주면서 특별 관리를 해 달라고 부탁했다. 물론 선생님에게도 IQ테스트 결과를 알려주지 않았다.

그 후 1년이 지난 뒤에 아이들의 지능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선택되었던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IQ가 적게는 15가 올랐고 많게는 27까지 올라가는 등 월등히 상승했음을 발견했다.

“아주 머리가 우수한 아이들이라고 칭찬을 해주면서 특별 관리를 해 달라.”라고 부탁한 말이 아이들과 선생님들의 뇌를 긍정의 방향으로 자극한 것이다.

유태인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한데도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20%, 미국 아이비리그(미국 동부의 명문사립대학) 학생의 25%, 세계 억만장자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앨버트 아인슈타인, 조지 소로스, 앨런 그린스펀, 스티븐 스필버그, 헨리 키신저 등 유명한 사람을 많이 배출하였다.

아인슈타인은 다섯 살이 될 때까지 말을 하지 못했고 여덟 살이 될 때까지 글도 읽지 못했으며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심부름 하나 제대로 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가정 통신문에는 “이 아이는 학업능력이 부족하므로 앞으로 무엇을 해도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이 정도 가정 통신문이라면 우리나라의 어머니들은 아이의 앞날이 매우 걱정된다고 생각하고 난리가 났을 것이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의 어머니는 달랐다. 그녀는 아들을 앉혀 놓고 이렇게 말했다. “얘야, 네가 남들과 같아지려면 성공하기가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너만 할 수 있는 것을 한다면 최고가 될 수 있단다.” 그녀는 우둔한 아들을 항상 이렇게 칭찬하고 격려했다. 지속적인 어머니의 칭찬은 놀라운 힘으로 아인슈타인의 잠재력을 깨웠다. 칭찬을 받을 때마다 잠재력은 눈부시게 자라났으며, 15세가 되었을 때 아인슈타인은 뉴턴, 스피노자 등의 책을 읽을 정도로 총명해 졌으며 대학을 졸업한 아인슈타인은 평범한 특허청 직원으로 취직했고 그곳에서 과학의 판도를 바꾸어 놓은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였다.

아인슈타인 어머니의 “너만 할 수 있는 것을 한다면 최고가 될 수 있단다.”라는 말이 아인슈타인의 잠자고 있는 뇌를 깨우는 마력(魔力)을 준 것이다.

아인슈타인 어머니와 같이 자녀의 잠재력을 일깨워주는 마력(魔力)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져 있다.

우리들의 뇌는 긍정적인, 희망적인 메시지를 계속 보내면 보이지 않는 가운데 긍정의 큰 힘, 큰 마력(魔力)을 우리에게 보내준다.

‘믿는 대로 된다.’는 ‘긍정의 힘’을 강조하는 미국의 유명한 종교지도자인 조엘 오스틴 목사의 『긍정의 힘』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가정에서 항상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생활하면 ‘할 수 있는 문’이 열리고 긍정의 큰 마력(魔力)이 여러분을 도와 줄 것으로 믿는다.

한기택<코리아교육연구소 소장>

<서문>
‘할 수 있다.’는 어머니의 긍정적인 격려가 아인슈타인을 세계적인 물리학자로 만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