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1천곳 공동체 붕괴, 전북 농도 위기
농촌마을 1천곳 공동체 붕괴, 전북 농도 위기
  • 최고은기자
  • 승인 2013.05.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5년간 전북지역 과소화마을(동네 20호 미만)이 1천여 곳을 넘어서는 등 농촌마을 공동체 붕괴 현상이 심각하다. 농촌지역 과소화마을 증가는 곧 전북 농도의 위기로 직결되면서 농어촌 주거 환경 개선 등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15일 전북발전연구원은 이슈브리핑을 통해 최근 몇 년 새 도내 농어촌 과소화마을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공동화 현상이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도내 과소화마을은 2010년 기준 1천27개로 전체 마을 수의 20.1%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전체 과소화마을(3천91개소)의 33.2%를 차지하는 비중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다.

시군별로 살펴보면 진안군이 전체마을수의 38.8%가 과소화 마을로 나타났고 순창(28.9%), 정읍(24.7%), 임실(23%) 순으로 동부 산악 권역의 마을 여건이 열악한 실정이다. 과소화마을은 상대적으로 노령인구와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에 집중되고 있어 정주 여건이 부족한 지역을 우선으로 한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전발연은 과소화마을의 유형별 특징에 따른 실태 조사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하드웨어인 주거여건 개선사업과 소프트웨어 사업인 수익사업 등을 연계한 패키지 사업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노령인구가 많고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 특성별 차별화된 추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개별 마을 차원으로만 과소화마을 문제의 해법을 찾는 것은 근본적인 한계가 있으므로 복수의 마을들을 연계한 공동체 기능 확충 방안 등의 노력도 제안됐다.

최고은기자 rhdms@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