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지기<443>멋이요? 그것이...
가루지기<443>멋이요? 그것이...
  • 최정주 글,고현정 그림
  • 승인 2012.12.2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 상견례 <14>

옹녀가 표독스레 내뱉는데, 섭섭이네가 등 뒤에 숨기고 있던 보따리 하나를 마루에 툭 던졌다. 제법 덜퍽 소리가 나는걸로 보아 이천수 마누라가 약조했던 돈백냥과 집문서가 들어있는 것이 틀림없었다. 그걸 뻔히 알면서 옹녀 년이 눈을 가늘게 뜨고 물었다.

"멋이요? 그것이."

"마님께서 약조허신 돈 백냥허고 산내골에 있는 집문서일쎄. 집언 비어 있응깨, 소제만 허면 당장이라도 잘 수 있을 거구만. 어서 떠나게. 마님 말씸이 따로 인사럴 챙길 필요넌 없다고 했네."

"내가 못 나가겄다먼요?"

옹녀 년이 이미 마음의 작정을 했으면서 짐짓 물었다.

"가는 것이 좋을 것이여. 마님얼 센찮게 보면 큰 코 다쳐. 한번 화가 나면 물불 안 가리는 분이여. 시방사 자식도 못 낳고 헌깨 성깔이 많이 죽었제만, 한 때는 그 성깔 이겨묵을 사람이 운봉인근에서는 없었구만. 아랫것덜이 잘못허면 첨 한두 번언 눈얼 감아주다가도 세 번 네 번 잘못허면, 그때는 어장얼 내는 분이여. 어디 그 뿐인 줄 알어? 한번언 오입허고 들어온 서방님의 바지럴 벳겨놓고 아무데나 내두르는 이놈의 물건을 짤라뿌리겄다고 은장도를 휘두른 분이여. 자네겉이 한찮은 계집 하나 쯤 물고를 내는 것은 식은 죽먹기구만. 존 말로 헐 때 나가는 것이 상책이여."

섭섭이네가 마루끝에 엉덩이를 걸치고 앉아 주섬주섬 주어 섬겼다. 낯빛으로 보아 이 쪽을 겁주려고 그냥 해 보는 소리는 아닌 모양이었다.

"사람이 한 번 죽제, 두 번 죽소. 죽일라면 죽이라제."

옹녀가 고개를 외로 꼬았다.

"허참, 내 말대로 허랑깨. 안 그러면 내 손에 지게 작대기가 들릴지 몰라, 이 년아. 마님이, 옹녀 저 년을 쳐 쥑이라고 허시면 쎄려 쥑이는 수 밖에 있간디, 정 내 손에 지게 작대기를 들게 헐 판이여?"

섭섭이네가 이번에는 눈을 부릎 뜨고 노려 보았다.

"흐따, 아짐씨가 독살시럽기도 허요이. 눈에서 살기가 도요."

옹녀가 어깨를 으쓱하며 보따리를 끌어당겼다. 어차피 따로 챙겨들고 나갈 다른 봇짐도 없었다.

"쌀도 두 가마럴 준다고 했는디, 그것언 어쩐다요?"

"낼이라도 박서방얼 시켜 보낸다고 했구만."

"그럴 것이 멋이다요? 쌀얼 두 가마럴 옮길라면 어채피 구루마를 챙겨야헐 판인디, 시방 돌라고 허씨요. 며칠 동안 맴얼 앓아서 그런지 내가 다리에 히말때기가 하나도 없소. 쌀가마 우에 앉아서 갈라요. 산내골에 집이 어딘지도 모르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