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후 화두는 탕평책
선거 후 화두는 탕평책
  • 전형남기자
  • 승인 2012.12.17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19 대선이후 전북의 화두는 인사 탕평책이 될 전망이다. 이번 대선 기간동안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모두 역대 정부의 전북등 호남 인사 차별를 인정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박, 문 후보 누가 되든 새정부 출범과 함께 전북등 호남 발전과 인사 중용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 박 후보는 호남 인사의 정부 요직 기용으로, 민주당 문 후보는 지역 균형발전,지방 분권화 정립등 정부 시스템을 통해 탕평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누리당 박 후보를 비롯 김무성 선대본부장 등은 대선 기간 내내 새정부에서 호남 인사를 주요직에 앉히고 국민대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망국적인 지역감정을 인사 탕평책으로 해결하겠다는 뜻이다. 정치권은 특히 “선거 중반 새누리당 박 후보는 호남총리론을 주장하는 등 초강수 전략을 내놓았다”라며 “호남 총리론 실현 여부가 탕평책의 실현 여부를 판단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문 후보는 반면 지방 분권화와 균형발전을 주장해왔다. 민주당 선대위 핵심관계자는 “호남 인사 몇몇을 정부 주요직에 임명한다고 해서 지역간 균형발전이 이뤄질수 없고 인사 탕평책은 한시적인 효과밖에 될 수 없다”라며 “인사에서 소외 받은 호남출신을 기용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더 중요 한것은 중앙 집권적인 정부의 조직을 바꿔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을 언급하며 “당시 국무총리 여당대표, 감사원장, 국정원장, 한국은행 총재 모두 전북 출신이었지만 나아진 것이 없다”라며 “무엇보다 전북은 지금 인사 차별로 고통을 겪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다시말해 전북 출신 몇몇을 기용하고 동서화합, 국민통합을 이룬 것이라 말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번 대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던 국민연금본부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과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등 인사 보다는 지역 현안에 비중을 둔 탕평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