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과 지역특화발전전략의 허와 실
지역혁신과 지역특화발전전략의 허와 실
  • 원도연
  • 승인 2012.11.1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혁신전략은 참여정부의 브랜드 가운데 하나다. 참여정부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역균형발전정책을 추진했다. 지역혁신은 균형발전의 핵심 프로그램이었다. 참여정부가 정한 지역혁신의 방향은 지역의 자생적 발전을 위한 산업발전과 그를 통한 기업유치, 그리고 그 효과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의 소득을 높이는 선순환 플랜이었다. 이 전략은 분명히 옳았고 지역에 대단히 역동적인 에너지를 가져왔다.

각 지역은 자신들에게 가장 적합한 특화산업을 정부에 제시했고 정부는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지역산업구조를 바꾸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었다. 이 과정에서 참여정부가 가장 중점적으로 지원했던 주제는 R&D(연구개발)분야였다. 정권이 바뀌었어도 이 문제의식은 기본적으로 변화하지 않았다. MB정부는 인수위 시절 지역혁신전략을 손보려고 나름 고민하면서 지역혁신전략의 틀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지만 막상 새정부가 시작되자 노력은 무산되고 결국 기존의 혁신전략을 광역권으로 묶어 재배치한 5+2 광역경제권이라는 기형적인 지역정책이 탄생했다.

여기서 기형적이라는 의미는 두 가지다. 첫째는 이 사업이 정말로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정확한 평가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는 참여정부와 MB정부를 거치면서 지역균형발전의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추진하는 주무부처는 지경부(참여정부의 산자부)가 되었다는 점이다. 왜 균형발전정책이 지경부만의 핵심사업으로 변질했는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역발전위원회(과거 균형발전위)는 지역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하거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지역균형발전은 또다시 대선의 이슈가 되고 있다. 모든 후보들이 지역분권과 균형발전을 말하지만 참여정부의 기존 틀에서 크게 변화하지는 못하고 있다. 몇 년째 했던 이야기들이 맥없이 반복되는 상황이다.

이제는 지역균형발전의 문제를 뒤집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첫째는 지역특화전략은 과연 옳은가 하는 것이다. 참여정부 이래로 신물나게 들어온 특화전략의 상징인 선택과 집중은 사실 선택과 집중지원이었다. 몇 개의 특화분야를 정하고 이를 집중지원하며 나머지는 배제한다는 전략이었다.

둘째는 이 특화전략이 결과적으로 지역경제의 생태계를 무시한 측면이 있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선택되지 못한 저부가가치의 노동집약형 기업들은 국내에서 경쟁력을 잃고 문을 닫거나 외국으로 밀려나갔다. 이들이 나가면서 결과적으로 지역경제는 고용시장에 큰 타격을 받은 셈이 되었다. 지금 겨우 명맥을 잇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특화전략산업분야에 이름을 올리지 않는 한 대부분 기술지원이나 운영지원을 받을 수 없는 원천적인 불이익을 당하는 셈이다.

세 번째는 지나친 R&D 중심 지원정책이다. R&D가 국가의 미래이자 지역에서도 미래 먹거리산업 양성의 핵심적 투자이기는 하지만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는 R&D는 사실 국가가 책임지는 것이 맞다. R&D는 국가의 미래산업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투자이고, 성공확률이 낮더라도 국가가 소명감을 갖고 과학자들을 격려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극심한 인구감소와 고용감소를 반복하는 지역의 현실에서 무조건 미래를 위해 R&D 투자를 늘리는 것은 지역에 이중적인 고통을 강요하는 것이다.

실제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첨단산업형 대기업보다는 현장형 중소기업들에게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높이고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유통과 마케팅을 돕는 중간지원조직을 활성화하는 일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실제로 중소기업들이 성장하면서 중견기업으로 발전할 때 좋은 일자리는 가장 많이 나온다. 이것이 이른바 종소기업의 성장사다리라는 관점이다.

이 과정에서 대학의 참여는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된다. 지역 내 중소기업들과 대학의 고급인력을 연결하고 이 과정에 지자체의 지원 프로그램이 들어오면 중소기업도 도움을 얻고, 대학은 취업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고, 지자체는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중소기업들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홍보, 마케팅, 유통의 전 과정을 컨설팅하면서 지역의 기업을 키워나가면 더 큰 발전도 가능해진다. 이제 대선이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다. 산타할아버지의 큰 선물도 중요하지만 우리 스스로 강해지는 자강의 방법을 모색하고 그를 위해 우리의 예산과 제도를 돌아보는 것도 정말 중요한 과제다.

원도연<원광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