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귀농귀촌 외화내빈 질타.
전북도 귀농귀촌 외화내빈 질타.
  • 남형진기자
  • 승인 2012.10.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국회 농수산식품위원회가 전북도를 상대로 실시한 국정 감사에서 전북도의 귀농귀촌 정책의 외화내빈이 도마위에 올랐다.

전북도가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 귀농귀촌 한 사람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부실하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이날 전북도에 대한 국정 감사에 나선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은 “전북도의 귀농귀촌 실적이 지난 6말 현재 1천380세대로 전국 2위로 나타나지만 귀농귀촌 농가의 소득은 1천688만7천원에 그쳐 일반 농가소득의 57%에 불과한 실정이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전북으로 귀농귀촌한 인구들이 소득 부족으로 역귀농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에 대한 실태 조사는 전무한 상태다”며 “역귀농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정확한 대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전북도가 운영하고 있는 귀농귀촌센터 인력은 고작 1명이고 서울센터는 기존 인력에 업무만 추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귀농귀촌을 위한 상담, 알선, 교육, 홍보 등을 종합하는 센터 인력에 대한 추가 인력 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황주홍 의원도 전북의 귀농정책 추진과 관련 “올 상반기 귀농귀촌 실적 전국 2위에도 불구하고 빈집 안내는 달랑 1채 뿐이다”면서 “전북도가 귀농귀촌 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려면 전문인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귀농자들로부터 들은 애로사항 중 가장 절실한 것이 집을 구하는 문제였다”며 “지난해 농식품부가 지자체와 협조해 구축한 빈집 정보 사이트에는 전북 지역 빈집이 달랑 3채 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과 황 의원은 “귀농귀촌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귀농귀촌 준비부터 현장교육, 작목 선택 등 전문적인 상담 시스템 구축과 이를 수행할 인력 배치가 가장 시급한 사안이다”며 “전북도의 성공적 귀농귀촌 정책 추진은 귀농자들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있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