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수 고창군수, FTA 대응 선도 농업인 현장방문
이강수 고창군수, FTA 대응 선도 농업인 현장방문
  • 남궁경종기자
  • 승인 2012.08.26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강수 고창군수가 한 그루에 2천송이의 포도를 생산하는 도덕현씨 농가를 방문, FTA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강수 고창군수는 지난 24일 품목별 선도농업인의 영농현장을 방문, 갈수록 확대되는 FTA에 대응할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이 군수는 성송면 월계마을 도덕현와 아산면 임성규씨, 흥덕면 유동열씨 등 선도농업인을 차례로 방문했다.

도덕현씨는 한·칠레 FTA 체결시 포도농업은 사양농업이라고 하여 대부분 폐농을 신청할 때 오히려 포도를 식재해 철저한 토양관리와 친환경농법으로 한 그루에서 2천송이의 포도를 수확하고 있는 선도농업인이다. 임성규씨는 고구마재배 농업인으로 고구마를 직접 생산할 뿐만 아니라 고구마를 이용한 엄지고구마, 고구마 무스, 고구마 맛탕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유동열씨는 최근 한우 시세 폭락과 사료 값 인상으로 인한 축산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을 한우직판장을 통해 소비자와 직거래함으로서 유통마진을 줄여 어려운 파고를 헤쳐 나가고 있다.

이들 선도 농업인들을 만난 이 군수는 “다가올 FTA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성화된 농산물 생산으로 명품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꾸준한 교육과 선진 농업기술을 실천해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친환경재배를 통한 신뢰회복, 농산가공품 개발을 통한 다차산업화 등을 통한 농외소득 증대방안을 마련하면 FTA의 높은 파고도 충분히 이겨낼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한편 고창군은 앞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 및 선진농업기술을 통한 FTA 대응사례를 적극 발굴, 보급해 고창 농업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고창=남궁경종기자 nggj@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