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 폴리스' 도입, 10개 학교당 전담 경찰관 1명 배치
'스쿨 폴리스' 도입, 10개 학교당 전담 경찰관 1명 배치
  • 뉴스1
  • 승인 2012.08.1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새누리당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전국 초·중·고교 10곳당 1명의 학교전담 경찰관, 이른바 '스쿨 폴리스'를 배치키로 했다.

새누리당 '아이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우택 최고위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무총리실과 보건복지부, 법무부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간담회를 열어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특위 간사인 신의진 의원이 전했다.

이를 위해 정부·여당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근거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내년도 정부 예산에도 이 부분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해 "선진국에서 시행되는 스쿨 폴리스 제도를 국내에도 공식 도입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학교폭력과 관련한 학생들의 위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등 전문 인력 배치도 확대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오는 2015년까지는 학생 201명 이상인 국·공립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하고, 2020년까지 학생 101명 이상 학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둔다는 계획이다.

신 의원은 "저소득, 다문화,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밀집지역엔 우선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를 확대 배치해 학교와 의료기관,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당정은 △학령기 학생과 영·유아 및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국가 차원의 연구·개발(R&D) 투자에 나서는 한편, △현재 설립 중인 한국 뇌 연구원 산하에 '학생 정신보건 연구센터(가칭)'를 설치해 관련 연구를 전담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당정은 문화·예술·스포츠 활동 확대를 통한 학교 폭력 예방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신 의원은 "학생 상호 간 협력이 필요한 팀 빌딩 스포츠를 확대 지원하고, 초·중·고교에 스포츠강사 및 문화예술 강사를 확대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관련 법 및 시행령 개정을 정부 측에 건의했다.

정우택 특위 위원장은 "학교폭력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