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홀대’ 참지말고 분개하자
‘전북홀대’ 참지말고 분개하자
  • .
  • 승인 2012.07.1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이 당내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호남홀대’ 논란에 휘말렸던 경선 선거인단의 지역별 인구보정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통합당 전북도당은 “대선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을 앞두고 국민참여 경선방법이 결정됐으며, 그동안 호남의 강한 반발을 초래했던 선거인단의 인구보정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선후보 경선에선 당원 누구나에게나 1표의 주권을 행사하는 1인1표주의의 평등선거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통합당은 평등선거를 왜곡해 당 지도부 경선을 치른 바 있다. 올해 두차례 전당대회에서 ‘호남의 당원이 부산 등 영남에 비해 너무 많다’며 양 지역의 인구비율에 따라 당원들의 권리를 제한하는 인구보정을 실시했다. 호남의 당원은 2∼3만명인데, 부산 당원은 1천600명에 불과해 ‘인구대표성을 넘어선다’며 부산 1명의 당원에게, 호남 20명의 당원에 해당하는 가치를 부여했다. 부산 당원은 1인 1표가 아니라 1인 20표가 되는 셈이다.

인구보정 방침에 대해 호남 당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호남 당원들의 권리가 영남의 20분의 1에 불과하다면 누가 당을 사랑하고 당비를 냈겠느냐’, ‘호남당원들은 의무만 있고 권리가 없다’. 인구보정은 ‘호남죽이기’라고 반발했다. 민주통합당 지도부는 호남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인구보정 투표를 실시해 지역에 따라 투표권의 차별을 두는 전근대적인 제한선거를 했다.

민주통합당은 이번 대선경선엔 인구보정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호남의 반발이 주효했으나, 이면엔 전략적 셈법이 숨어 있다. 당내 경선에선 지도부가 내맘대로 규칙을 정해도 파장이 당내에 그치지만, 대선에선 파장이 당 내·외로 번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전당대회와 총선에선 자신들에게 유리한 규칙을 정하고 구미에 맞는 사람들로 줄을 세웠으나, 대선에선 ‘호남민심을 껴안지 않고는 승리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특히 수도권의 호남민심을 잡지않고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계산이 작용한 것이다.

인구보정을 않겠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당대표 경선에선 ‘호남의 힘을 빼야 한다’면서 전북의 목을 죄고, 대선에선 ‘끌어안아야 한다’면서 러브콜을 보내는 것은 민주통합당이 전북을 너무 쉽게 보는 형상이다. 과거 행태를 보면 이러한 원칙도 언제 바뀔 지 모르는 만큼 전북 도민들이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아야 한다. 여·야를 떠나서 이번 대선에선 대선후보들의 ‘전북 러브콜’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전북홀대에 대해선 도민들이 좀더 분개하고 전북의 몫을 찾는데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