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을 더 냈거나 덜 낸 경우
세금을 더 냈거나 덜 낸 경우
  • 전주세무서
  • 승인 2012.06.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금을 덜 냈으면 수정신고 하면 되고, 더 냈으면 경정청구하여 돌려받을 수 있다.

문)평소 치밀하지 못하고 약간 덜렁대는 경향이 있는 OOO 씨는, 부가가치세 예정고지서를 받아 보고 세금이 많이 나 온 것 같아 이를 확인해 보던 중 지난번 확정신고 때 예정고지세액을 공제하지 아니하고 세금을 신고한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이 납세자의 잘못으로 세금을 더 냈거나 덜 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세금을 신고하다 보면 신고해야 할 금액을 빠뜨리고 신고하거나 세금계산서 기타 증빙서류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여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는데도 이를 공제 받지 못하고 신고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때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하면 된다.

○ 수정신고

세법에서 정하고 있는 신고기한 내에 신고를 한 자가, 정당하게 신고하여야 할 금액에 미달하게 신고하였거나 정당하게 신고하여야 할 결손금액 또는 환급세액을 초과하여 신고한 경우에는, 세무서에서 결정 또는 경장하여 통지를 하기 전까지 수정신고를 할 수 있다. 수정신고제도는 납세자에게 스스로 자신의 신고내용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가산세 부담이나 조세범처벌 등의 불이익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법정신고 기한 경과 후 2년 이내에 수정신고를 하고 추가로 납부할 세액을 자진납부하면, 과소신고·초과환급신고·영세율 과소신고 가산세를 경과 후 기간에 따라 감면받을 수 있다.

○경정청구

수정신고와는 반대로 법정신고 기한 내에 신고(수정신고 포함)를 한 자가, 정당하게 신고해야할 금액보다 세액을 많이 신고하였거나 결손금액 또는 환급세액을 적게 신고한 경우에는, 법정신고 기한 경과 후 3년 이내에 관할세무서장에게 정상적으로 정정하여 결정 또는 경정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것을 안 날로부터 2월 이내에 경정청구를 하여야 한다.

경정청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경정청구 기한 내에 경정청구서를 제출하면 되며, 경정청구를 받은 세무서장이 청구를 받은 날부터 2개월 이내에 처리결과를 통지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