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을 위한 여론조사 즉각 중단 촉구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을 위한 여론조사 즉각 중단 촉구
  • 남궁경종기자
  • 승인 2012.06.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의회(의장 이만우)는 11일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과 관련,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에서 여론조사로 기념일을 결정하겠다는 방침 철회 및 여론조사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군의회에 따르면 지난 2004년 3월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더불어 시작된 기념일 제정과 관련 이미 2007년 1차 기포일을 국가기념일로 결정하여 절차상으로는 기념일 제정 추진문제를 매듭지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 2011년 기념일 제정 추진위원회를 발족, 위원들의 다수 의견이 1차 기포일을 기념일로 제정하자는 쪽으로 모아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동학농님혁명기념재단에서는 갑작스레 위원회 활동을 종료하고 이미 논의를 거쳐 폐기된 여론조사방법을 제시하며 마치 지역 갈등으로 기념일 제정이 미뤄지는 듯한 인상을 심어주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고창군의회와 고창군민은 현재 진행중인 기념일 제정을 위한 일련의 시도에 대한 즉각적 중단과 더불어 특별법의 입법취지와 그 목적에 맞게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군의회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에 동학농민혁명참여자 명예회복심의위원회의 의견과 기념일제정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존중, 기념일제정추진위원회의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우선적으로 실행하고 지역간 갈등을 조장하는 일체의 언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고창군의회는 결의문 채택에 이어 관련부처인 문광부와 기념재단 등을 잇따라 방문해 고창군민의 입장을 피력할 계획이다.

고창=남궁경종기자 nggj@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