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은 따라쟁이, 환경을 보호하자
동생은 따라쟁이, 환경을 보호하자
  • 유현상
  • 승인 2012.06.0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생은 따라쟁이

순창초 5-3 조수하

우리 동생은
제 따라쟁이예요

옷 입으면
옷 입고

밥 먹으면
밥 먹고

따라쟁이예요

그래도 저는
동생이 좋아요

환경을 보호하자!

전주 평화초등학교 5-3 김주영

요즈음 환경문제가 심각하다. 어른들은 예전보다 환경이 안 좋아 지고 있다고 늘 말씀하신다. 하늘만 해도 그렇다. 가끔 그림을 그릴 때 하늘을 하늘색으로 색칠하다가 보면 하늘이 회색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아 슬프다. 하지만 사람들은 좀 더 편리한 생활을 하기 위해 환경을 무지막지하게 파괴하고 있다. 만약 이런 환경오염들이 계속 된다면 우리나라는 과연 어떻게 될까?

아마 쓰레기가 가득한 곳에 살며 숨쉬기도 힘들어서 공기를 사서 마실 것이다. 어른들께 여쭤보면 예전에는 물을 사 마시는 것을 상상도 못 했다고 한다. 사실 우리도 지금은 공기를 사서 마시는 것은 상상만 할 뿐 그게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무관심이 쌓이고 쌓여 이제는 그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 이런 환경오염들이 모이고 모이면 인간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앞으로라도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분리수거를 한다. 캔과 종이 등은 다시 새로운 것으로 재활용되기 때문이다. 쓰레기 매립량을 줄이는 것으로도 엄청난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요즈음은 재활용품으로 만든 다양한 용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두 번째 샴푸와 린스를 많이 쓰지 않는다. 샴푸와 린스가 물을 오염시키는 가장 큰 이유이기 때문에 샴푸와 린스를 적당량 써야 한다. 대신에 비누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세 번째, 세수나 양치질을 할 때 물을 받아서 한다. 물이 오염되는 문제도 심각하지만 우리나라가 대표적인 물부족 국가이다. 따라서 세면대나 컵에 필요한 만큼의 물만 받아서 쓰는 것이 좋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에서 더 많이 나아가면 얼마나 많은 방법이 있을까? 하지만 사람 한 명이 ‘에이 내가 이런거 지킨다고 세상이 변해?’라고 생각하면 곧 이어 옆에 있던 사람도 덩달아서 같은 생각을 하게 되어 환경오염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환경을 보호해서 얻는 것은 많이 있다. 자연은 모든 동식물이 살아가는 터전이다. 그러므로 환경이 깨끗하면 식물과 동물들도 잘 자라며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이 깨끗할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좋은 점들을 기억하고 앞으로 우리가 환경보호에 앞장서서 더욱더 열심히 환경을 보호한다면 우리나라는 정말 자연속에서 아름답게 살아갈 것이다. 우리는 자연을 떠나서는 하루도 살아갈 수 없다. 우리가 자연을 보호하면 자연도 우리를 보호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환경을 보호하면 좋은 점을 마음에 새기며 실생활에서도 환경을 보호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 심사평 >

글은 법령문처럼 딱딱한 글은 읽다가 빨리 싫증을 느끼게 됩니다. 한 번 읽으면 다시 읽을 필요도 흥미도 없는 문장이 의외로 많지요. 쉽게 이해가 되는 글을 원합니다.

순창초 5학년 조수하 어린이의 ‘동생은 따라쟁이' 동시는 지은이가 항상 동생이 따라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하지만 그래도 예쁘게 보려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동생은 형이 좋으니까, 그리고 형처럼 되고 싶어하는 마음 때문에 따라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형은 모범을 보여야겠지요. 특히 내 동생만이 하는 따라쟁이의 모습이면 더 재미있겠어요.

전주평화초 5학년 김주영 어린이의 ‘환경을 보호하자’ 글은 환경 파괴로 생기는 무서운 두려움과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군요. 그렇습니다. 우리는 자연을 떠나서는 한시도 살아갈 수 없습니다. 얼마전 만해도 물을 사서 먹는다는 것은 상상도 못했어요. 그런데 이것이 현실이잖아요. 수하 어린이가 주장하는 것처럼 앞으로 공기도 사 마시지 말란 법도 없지요. 그러기 전에 우리가 자연을 지켜야겠지요. 주장에 비해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설득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