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봄을 맞은 장쑤의 사회경제구조 전환
새봄을 맞은 장쑤의 사회경제구조 전환
  • .
  • 승인 2012.03.2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쑤 사회경제구조 전환발전보고회가 인민대회당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올해는 "새로운 자세로 선두를 이끄는" 것이 장쑤의 솔선적인 발전과 과학적인 발전 및 조화로운 발전에 있어 가장 큰 과제로 되었다.

산업은 사회경제구조의 전환발전방식을 검증하는 효과적인 "창구"이다. 현대화 산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바로 장쑤 사회경제구조 전환발전의 주요 목표이다.

2011년 장쑤의 전략형 신흥산업은 기존의 6개 신흥산업에서 10대 신흥산업으로 늘어났다.

우선 현대서비스 산업의 가속화 발전계획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간다. 100개의 성급 현대서비스 산업이 집결해 있는 단지에 입주한 기업은 무려 2.5만 개, 영업소득은 3,657억 위안, 납부 세금은 236억 위안, 취직인원 수는 110만 명에 이른다.

다음 전통 제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킨다. "만 개 기업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백 가지 천 억" 기술개혁 프로젝트를 조직 및 실시한다. 2011년 규모가 500만 위안 이상 에 달하는 공업 분야의 주영업 소득은 10.7조 위안에 달하고, 이윤과 세금도 1조 위안을 돌파하였다.

만약 산업 업그레이드 3대 프로젝트가 장쑤의 현대화 산업체계를 구축하는 "견인차"라고 한다면 과학기술과 인재는 바로 "골드 핑거" 역할을 하는 것이다.

2월14일, 2011년도 중국 국가과학기술 진보상(進步奬) 선정결과가 발표되었다. 난퉁중위안(中遠)오퍼레이터와 장쑤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한 "심해 안정성 원통형 석유시추 플랫폼의 핵심 디자인 및 제조기술" 프로젝트가 1등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중국해양공정설비 제조기업이 최초로 국가과학기술 진보상의 최우수상을 수상한 사례이며, 또한 장쑤성에서 기업의 주도로 획득한 국가과학기술 분야의 최우수상이기도 하다.

타이저우 "의약타운"은 중국에서 유일한 국가급 의약기지이다. 이곳에는 56개 국내외 명문 대학과 의약연구개발기관이 집결되어 있으며, 각 분야 600여 명의 고급인력이 집중되어 있는데 그중 20%가 해외에서 공부한 경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200여 개 국제 일류 의약혁신성과도 이곳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장쑤 사람들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배출을 줄이는 것과 환경보호는 경제발전에 있어서 "실(失)"이 아니라 "득(得)"이 되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친환경 성장, 집약적인 발전은 점차 장쑤 과학발전의 선명한 기치로 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의 조화로운 발전은 장쑤 사회경제구조 전환발전의 중요한 루트이다.

2011년, 장쑤는 남부지역이 솔선수범하고, 중부지역은 궐기하며, 북부지역을 진흥시키는 등 경제발전 수준이 서로 다른 세 지역이 서로 보완하면서 조화롭게 발전하도록 방향을 확정하였다.

2011년, 기복이 심한 세계경제의 도전에 직면한 장쑤는 산업구조의 전략적인 조정과 생산력 분포의 총체적 조정을 결합하여 발전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였다. 이로써 경쟁우세를 확보하고 지역 전체가 총괄적으로 발전하며 각자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활기 넘치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장쑤성당위원회와 장쑤성정부는 장쑤 북부의 5개 도시에 "1개 도시에 1개 정책"을 실시하였는데 이처럼 차별화된 정책을 통해 총력을 기울여 북부지역의 전면적인 진흥을 지원하였다. 2011년 5월, 장쑤성정부는 <장쑤 북부지역 발전을 위한 일련의 정책의견>을 공표하였는데 여기에는 다수의 지원방안이 포함되었다.

현재 장쑤 북부에는 온갖 자본들이 밀려들고 있다. 과거 남부지역에 비해 낙후되었던 북부지역은 요즘 처음으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2011년 장쑤 북부의 주요 경제지표 증가폭은 지속적으로 전 성의 평균 수치보다 높으며, 장쑤 북부 5개 도시의 일인당 평균 GDP는 중국 평균수준을 추월하여, 그 속도가 연속 6년 전 성 및 중국의 평균수준을 넘어섰다.

장쑤의 사회경제구조 전환발전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경제발전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장쑤는 끊임없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