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과학기술, 경제성장 기여율 55%
장쑤 과학기술, 경제성장 기여율 55%
  • .
  • 승인 2012.03.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차 5개년 계획'을 시작하면서 장쑤는 첫 번째 성적표를 제출하였다. 작년 일인당 생산총액은 6만 위안을 돌파하고, 연구개발에 투입한 자금은 1,000억 위안이며, 과학기술이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율은 55%에 이르렀다. 도시와 농촌의 일인당 평균소득도 각각 2.6만 위안과 1만 위안을 넘어섰다.

동부 연해지역의 경제대성(經濟大省)인 장쑤의 사회경제구조 전환발전은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제12차 5개년 계획'에 진입하는 올해에 장쑤는 전환 업그레이드, 과학기술 혁신, 농업현대화 등 '8개 프로젝트'를 조직 및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두 가지 솔선수범(전면적으로 여유있는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현대화를 우선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가리킴)"을 추진하고, 세 가지 수요가 협력하여 경제를 촉진하며, 산업구조를 끊임없이 최적화하고, 혁신능력을 진일보 제고할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지역발전 및 도시와 농촌의 일체화를 가속화하고 생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하였다. 지난 해 전 성의 지역생산총액은 11% 증가하였고 총 생산액이 4.8조 위안을 초과하였다.

장쑤는 새로운 경제구조 전환의 기회를 활용하여 혁신구동 핵심전략을 철저히 실시해 나갔다. 인재, 기술, 자금 등 혁신 요소의 대폭적인 업그레이드와 재조직을 통하여 지역혁신 시스템을 재빨리 구축하고, 대형·중형 기업에 연구개발센터의 전면적인 보급을 실시하였다. 최근에 발표된 2011년 "중국 지역혁신능력 보고서"에 따르면 장쑤는 3년 연속 챔피언에 등극하였다. 2011년, 장쑤의 연구개발 투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하였는데 그 비중이 2.2% 제고되었다. 이로써 장쑤는 중국 최초로 특허권 신청 수가 백 만 건을 넘어섰고, 연도별 특허권 신청 수량, 특허권 허가 수량, 발명특허권 신청 수량 등이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특허권 허가 수량이 최초로 만 건을 돌파하였는데, 과학기술 혁신은 이미 장쑤 경제구조전환 발전방식의 중요한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았다.

혁신구동은 경제성장의 질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중점기술 혁신으로 첨단기술산업 규모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었는 바, 전 성의 첨단기술산업은 3.8조 위안의 생산액을 달성하여 500만 위안 이상 규모의 공업 분야에서 35% 이상을 차지하였다. 전 성의 첨단기술 산업구조도 진일보로 최적화되었는데, 국내 자본기업이 첨단기술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48.6%에 이르러 작년보다 1.7포인트 향상되었다. 또한 신흥산업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취득하였는 바 신에너지, 신소재, 의약 및 생물기술, 환경보호, 소프트웨어, 서비스외주, 센서스 네트워크 등 신흥산업은 27,477억 위안의 생산액을 달성하였고 동기대비 35% 증가하였다.

장쑤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부도장치로 삼고 중점적으로 산업 집결, 기업 집결과 자원집결 및 이용을 촉진하며 순환적인 경제발전, 친환경산업과 저탄소 기술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켰다. 2011년, 기관단체의 GDP당 에너지 소모량은 '제11차 5개년 계획' 기간보다 20.45% 감소한 기초 위에 3.5% 더 감소하였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