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 네트워크
www. 네트워크
  • 김인수
  • 승인 2012.03.2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응용수학자인 덩컨 와츠 교수는 할리우드와 연관된 배우 21만 명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공동 출연작이 있으면 배우들 사이에 줄을 긋는 식으로 연계 도표를 만들고 전체 연계 구조의 성질을 분석한 것이다. 이런 일은 사회학자나 할 일이지 이공계 학자로서는 외도가 아닌가 여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논문은 세계 최고 권위의 자연과학 학술지인 네이처에 실렸다.

한편, 이탈리아 팔레르모 대학의 만테냐 교수 역시 그의 연구 분야는 미국 주식시장이다. 그는 한 기업의 주가가 오르면 다른 기업들의 주가는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연구해 유러피언 피지컬 저널에 발표했다. 또한 몇 년 전, 자연과학 학술지인 네이처에는 스웨덴 사람들은 대상으로 서로 남 녀 간의 성관계가 어떻게 맺어 졌는가? 라는 연구논문이 게재됐다.

신기하게도 스웨덴 사람들의 성관계 네트워크 연구에서는 그 수학적 구조가 웹 사이트인 www. 네트워크와 같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야후 같은 몇몇 주요 사이트를 중심으로 가지를 뻗어나가는 구조가 인간관계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런 것은 인간에게 두려움의 대상인 신종 플루나 에이즈와 같은 전염병에 걸린 사람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누가 이를 열심히 퍼뜨리고 다니는 사람인지 찾아내는 데에 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핵심 보균자가 누구인지 몰라도 다른 보균자들의 관계를 통해서 핵심보균자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낸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연구를 스톡홀름대 사회학과 프레드릭 릴제로스 교수가 시도하여 많은 관심을 받은 연구이다. 언뜻 보면 물리학자들은 사회. 경제학 논문을 쓰고, 자연과학 학술지도 사회과학으로 보이는 논문을 싣는 등 외도를 일삼는 것 같은 사례들이다.

원래 네트워크란 컴퓨터를 통신망에 의하여 상호 연결하여 소프트웨어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컴퓨터의 효율적인 이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대형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통신망을 구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구조이다. 예를 들면, 은행에서는 일반적으로 본점 등에 설치한 대형 컴퓨터와 지점의 컴퓨터를 결합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일상 업무를 하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가 여러 가지 사업이나 업무에 도입됨으로써 네트워크는 사회적으로 필수 불가결한 이용 형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각 컴퓨터 생산업체는 오래전부터 독자적인 통신망 구조를 서둘러 개발해 왔으며, 동일 생산업체의 기종은 쉽게 결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생산업체나 기종에 따라 통신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임의의 업체의 기종과 상호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통신 구조를 통일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로 여러 가지 표준통신 방식들이 제시되었으며 새로운 표준화 활동도 크게 진전되었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범위는 크게 일정지역내의 통신을 위한 근거리 통신망과 거리에 제한이 없는 원거리 통신망으로 만들어 졌다.

최근 순수과학이 홀대받기는 전 세계적으로 마찬가지여서 인기를 좀 끌어보려고 대중의 관심거리인 영화, 주식, IT를 연구하고, 네이처에도 선정적인 논문을 싣는 것일까? 물론 아니다. 최신에 각광을 받고 있는 최근 복잡계 과학이란 새로운 학문이 과학 분야로 새로운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하여 각 나라마다 이른바 복잡계 연구소가 세워지는가 하면,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처럼 대학 내에 복잡계 학과를 설치하는 대학도 나오고 있는 것이다.

복잡계란, 글자 그대로 수많은 구성 요소가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내용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변해갈지를 예측하는 연구 분야이다. 그래서 수학과 물리학을 이용하여 이런 복잡계의 성질을 찾아내고, 미래에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는 학문이다. 이런 복잡계 과학의 기초는, 복잡계를 다룰 수 있는 수학을 만들어 낸 80년대 중반부터 싹트기 시작했다. 그 뒤 점점 발전해 지금은 환율 변동같은 것들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게 됐고, 더욱 복잡한 주식시장이나 사회 속의 인간관계 등도 그것들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제는 수학의 원리를 이용해 경제, 사회, 생명과학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복잡계 과학의 시대가 오게 된 것이다. 최근의 복잡계 이론들은 개미군단과 기관, 외국인이 투자 게임을 벌이는 주식시장이나 사회 속에서의 인간관계, 그리고 수억대 컴퓨터가 연결된 인터넷 네트워크가 연구하는 대상인 것이다. 또한 주가지수나 환율의 변화, 인간 공동체가 움직이는 과정, 그리고 1조개의 신경세포들이 모인 두뇌의 작용들도 모두 복잡계 과학의 탐구 대상이다.

유럽연합은 유럽의 완전한 통합을 뒷받침할 과학 분야 중 하나로 복잡계 과학을 들고 있다. 복잡계 과학의 힘으로 경제와 사회, 정보통신. 네트워크 등을 합칠 때 일어날 문제들을 예견하고, 해결책을 구할 수 있으며, 또 애초에 문제를 제일 적게 일으키는 통합 방안을 찾는 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아직은 복잡계 과학이 갓 태어난 데 불과해 유럽 통합에의 활용을 위해 이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