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성 교육이 창의성을 높인다.
양성성 교육이 창의성을 높인다.
  • 최한경
  • 승인 2012.03.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 탐구학습 : 창의성의 측정과 평가 3

지난주에 창의성의 측정과 평가 두 번째로 창의성 측정 평가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창의성 평가의 유형 중에서 성역할 검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 창의성에 관한 성역할 검사

창의성 측정의 한 측면으로 성 역할에 대한 얼마만큼 정체성이 형성되었는가를 검사해서 창의적인 기질을 알아볼 수 있다. Sandra Bem이 개발한 Bem 성 역할 검사(Bem Sex Role Inventory)는 자신의 성에 대해 어느 정도로 가깝게 느끼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 검사는 단순히 24개의 질문에 각각의 문항마다 자신이 동의할 경우는 ‘A’, 동의하지 않을 경우는‘B’로 답한다. 만약 여러분이 여자라면 아래의 답과 같은 답을 했을 경우는 각각 1점씩을 부가한다. 마찬가지로 만약 여러분이 남자라 해도 아래의 답과 같은 답을 했을 경우 각각 1점씩을 부가한다.

1. A 2. A 3. A 4. A 5. B 6. B 7. A 8. B 9. A 10. B 11. B 12. A 13. A

14. A 15. B 16. B 17. A 18. A 19. A 20. B 21. A 22. B 23. B 24. A

창의성과 성 역할 정체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창의성이 보통 정도인 사람의 경우에는 성 역할 정체성 점수가 남자는 낮고(약 6점), 여자는 높았다(약 18점). 그러나 창의성이 매우 높은 남자의 경우는 성 역할 정체성 점수는 중간(약 10점) 정도였다. 매우 창의적인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성 역할 정체성 점수가 평균 14점으로 중간 정도였다. 즉 매우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성과 정반대의 역할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높은 창의성의 발휘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자신과 반대성의 특성이 있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남자가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여성들의 정교함이나 타인의 감정에 대한 민감함 등이 필요하고, 반대로 여자가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남성의 고집이나 엄격한 성격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매우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여성은 매우 여성답게, 남성은 매우 남성답게만 교육시키기보다는 양성성 교육이 바람직하다. 물론 직업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다.

◈ 성 역할 정체성 질문지

1. 가게에서 물건을 고를 때 이것을 살까 저것을 살까 너무 자주 마음이 변하면 결국 나는 그것을 사지 않거나 사더라도 항상 반품한다.

2. 실내 장식하는 일을 하고 싶다.

3. 어두워지면 약간 두렵다는 생각이 든다.

4. 길가에 침을 뱉는 사람을 보면 짜증이 난다.

5. 학교에서 가끔 잘못된 행동 때문에 교장실에 불려 갔었다.

6. 사냥하기를 좋아한다.

7. 폭풍이 불면 무섭다.

8. 목욕보다는 간단하게 샤워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9. 항상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성적을 얻으려 노력한다.

10. 건축업에 종사하는 일도 괜찮을 것 같다.

11. 때때로 나의 업적을 자랑하고 싶다.

12. 단체생활에서 내가 할 일을 다 못하는 것은 절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13. 쉽게 흥분하는 편이다.

14. 사람들이 은근히 나에게 상처를 주는 지적에 관하여 나의 감정을 숨기는 경향이 있다.

15. 어떤 사람이 특정 국민성에 대해 반감을 갖고 얘기하면 비록 인기가 떨어지더라도 기꺼이 그것에 관해 반박한다.

16. 자동차 경주를 좋아한다.

17. 자동차 사고를 당한다는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18. 낯선 곳에 가면 약간 두려움을 느낀다.

19. 간호사가 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20. 가끔 누군가와 싸우고 싶은 생각이 든다.

21. 다른 사람들을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동정심을 갖고 잘 상담해준다.

22. 로맨틱한 소설보다는 추리소설을 좋아한다.

23. 남성용 잡지를 좋아한다.

24. 의상 디자이너가 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출처 : 맘스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