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청(鹽城)의 오랜 숙원을 실현한 다평항(大豊港)
옌청(鹽城)의 오랜 숙원을 실현한 다평항(大豊港)
  • .
  • 승인 2012.03.1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천백 년 동안 황해 바닷가에 사는 옌청 사람들은 바다를 사랑하기도 미워하기도 하였다. "옌청의 갯벌 바다는 의지할 수가 없습니다. 바다가 있어도 없는 것과 똑같지요!" 라고 현지인들은 말해왔다. 때문에 연해지역의 다른 도시와 비교할 때 그동안 옌청은 상대적으로 낙후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현재 이곳에서는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대대손손 이 곳에서 생활해 온 옌청 사람들이 줄곧 항구를 건설하는 꿈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1990년, 옌청은 심수항구를 건설하는데 알맞은 지역을 찾아내기 위해 전문가를 초빙하여 경내 582킬로미터의 해안선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는데 무려 8년을 견지하였다.

1998년, 다펑항 건설을 마침내 착공하기에 이르렀다.

2006년, 다펑항의 만 톤급 부두가 건설되어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옌청시는 공식적으로 연해지역 개발을 발표하였다.

2009년 6월, 중국 국무원은 <장쑤연해지역발전계획> 실시를 발표함으로써 옌청의 연해지역 개발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계획에 따르면 옌청은 초대형 연해도시와 중요한 경제성장중추, 신형 공업기지, 중요한 농산물 및 에너지 공급저축기지, 국가급 습지생태관광기지로 건설할 예정이다.

옌청시당위원회 자오펑(趙鵬) 서기는 "새로운 시각으로 보면 옌청은 중국 전체 간석지의 1/7에 해당하는 683만 무의 연해 간석지를 갖고 있는데 더없이 귀한 보물창고이지요. 이 곳은 세계 최대의 단정학, 사불상 자연보호구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항구, 항만산업 및 항구도시 건설은 염토농업을 대표로 하는 현대농업에 충족한 토양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간석지에서 빽빽하게 자라고 있는 스파르티나 앵글리카를 이용하면 품질이 좋은 포장재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성급하게 알칼리성 토지를 개척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고 하였다.

지난 3년 간, 6갈래 일급 도로가 옌청시와 5개 현성(縣城)에서 해변으로 직통되었으며 국가 일류 항구, 공항이 연이어 개통되었다. 5개 해변도시 건설계획도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총 투자액이 수십억 위안 내지 수백억 위안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 국내 일류의 풍력발전장비, 해양생물, 광전기, 자동차, 관광기업 등이 줄지어 이 곳 황해 바닷가로 몰려들고 있다.

과거에 천대받던 갯벌 바다가 지금은 모든 이들이 동경하는 황금해안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광둥 Always그룹은 옌청시 팅후구(亭湖區) 황젠진(黃尖鎭)의 간석지에 129억 위안을 투자하여 '꿈의 수상도시(夢幻水城)' 관광프로젝트를 개발할 예정이다. 량야오훼이(梁耀輝) 이사장은 현장을 고찰할 때 현지에서 제공한 관련 자료에 매우 만족하였다. "우리가 옌청을 선택한 이유는 옌청의 연해지역 개발이 뒷심이 든든하고 옌청분들이 업무처리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라고 그는 말하였다.

"우리도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다펑항에서 식당을 경영하고 있는 48세 양유량(楊友良) 사장도 기자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다펑항 공사를 시작할 때 그는 이미 작은 식당과 슈퍼를 경영하기 시작하였는데 1년 수입이 최초의 2, 3만 위안에서 지금은 30여 만 위안으로 늘었다고 한다.

2009년부터 대규모로 연해지역을 개발하기 시작한 후 옌청시의 주요 경제지표는 중국 54개 연해 지방도시 평균수준의 50%∼55%로 상승하여 5∼10% 성장하였다.

장쑤 연해지역 개발연구원장 청창춘(成長春) 교수는 "옌청 사람들의 연해지역 개발은 매우 어려운 조건에서 적극적으로 경제구조와 산업구조를 조정하고, 발전기회를 선점한 결과로서 중국 전역의 연해지역 개발에 소중한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라고 평가하였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